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언론, 진실 알리고 있는지 성찰 노력 필요"

공유
0

문 대통령 "언론, 진실 알리고 있는지 성찰 노력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언론 보도 행태와 관련, "과연 우리가 진실을 균형 있게 알리고 있는지 스스로에 대한 성찰이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녹지원에서 기자단 간담회를 갖고 "지금은 언론이 진실을 알리는 것을 가로막는 권력의 작용은 전혀 없다. 이제 마음껏 진실을 밝힐 수 있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입법·행정·사법의 3부에 더해 언론까지 제4부가 함께 국가를 움직여 간다"면서 "당연히 지금까지 우리나라를 발전시켜 온 데도 각각 독립된 4개 영역의 큰 기여가 있었다. 우리 언론도 그동안 많은 기여를 해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많은 기여를 해줘야 할 막중한 역할과 책임이 언론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언론은 입법·행정·사법 3부와 같은 현실적인 권력의 힘은 없지만 그러나 진실이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독재 시대에는 진실을 제대로 알리지 못하는 그런 때도 있었다"며 "늘 눈에 보이지 않게 권력의 존재가 진실을 알리는 것을 가로막았고 때로는 보도지침 같은 것이 노골적으로 작동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그 시절 언론인들은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았다"며 "비록 진실을 알리지 못하더라도 할 수만 있다면 1단 기사를 통해서, 또는 하다못해 행간을 통해서라도 진실을 알리려 노력했다는 것을 국민들이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