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 뉴스브리핑7] IS 수괴 알바그다디 자폭… 오늘 날씨 낮부터 약한 가을비

공유
0

[모닝 뉴스브리핑7] IS 수괴 알바그다디 자폭… 오늘 날씨 낮부터 약한 가을비

지난 4월 29일(현지시간) 이슬람국가(IS) 선전매체 알-푸르간이 공개한 동영상에서 IS의 리더 아부바크르 알-바그다디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4월 29일(현지시간) 이슬람국가(IS) 선전매체 알-푸르간이 공개한 동영상에서 IS의 리더 아부바크르 알-바그다디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 알바그다디 항복 거부하고 자폭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27일(현지시간) 이슬람국가(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 사망 발표와 관련, 그를 생포하려 했지만 항복을 거부하고 자폭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에스퍼 장관은 이날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말 서로 다른 옵션을 제시받은 뒤 이 계획을 승인했으며, 목표는 생포하되 그렇지 않을 경우 사살하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2. 강원 영서 일부지역 돌퐁에 천둥 번개


월요일인 28일은 전국이 맑다가 낮부터 구름이 많아지고,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시작 내일 새벽까지 5㎜ 안팎의 강수량이 예상된다.

밤에는 서울과 경기도, 강원 영서 일부 지역에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7.7도, 인천 10.4도, 수원 6.4도, 춘천 5.1도, 강릉 9.1도, 청주 6.5도, 대전 5.2도, 전주 6.6도, 광주 7.5도, 제주 11.9도, 대구 4.7도, 부산 11.5도, 울산 7.4도, 창원 7.6도 등이다.

3.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교섭단체 대표연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8일 오전 10시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한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연설에서 공정과 공존을 키워드로 개혁 및 민생 과제 해결을 위한 정치권의 행동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4대 개혁 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4. 중국 4중전회 오늘 개막


중국공산당의 전체적인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제19기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전회)가 28일 막을 올린다.

이번 회의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집권 2기 반환점을 지나는 시점에 개최되는 것으로, 집권 전반기 성과를 평가하고, 후반기 중국 당 지도부의 정책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5.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639곳 발표


대한상공회의소는 28일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기업데이터, 사람인, 잡플래닛과 함께 올해의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639곳을 발표했다.

신용등급 BB 이상, 2년간 매출액 증가, 전년도 수익률 순증가 등 기준을 만족한 중소기업 신청자 가운데 재직자 평점 상위 30%에 든 기업을 선별했다.

이중 최우수 중소기업은 진명홈바스㈜, ㈜테키스트, ㈜코미코, ㈜승진엔지니어링, ㈜리스너, ㈜슈피겐코리아, ㈜위드텍, 로쏘㈜ 등 8곳이다.

6. 집값 많이 오른 곳 건보료도 오를 듯


올해 아파트 등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재산이 많이 증가한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보험료가 다음 달부터 오를 것으로 보인다.

28일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작년 소득과 올해 재산 변동사항을 지역 가입 가구 건강보험료에 반영해서 11월분부터 부과한다.

건보공단은 지난해 소득증가율(이자·배당·사업·근로소득 등)과 올해 재산과표 증가율(건물·주택·토지 등)을 반영해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를 다시 산정, 해마다 11월분 지역 건보료부터 부과기준으로 적용한다.

7. 대학동문 꾀어 투자금 가로챈 40대 구속


연 20∼30%대 고수익을 보장한다며 대학 동문들을 꾀어 투자금을 가로챈 40대 남성이 수년간 해외 도피행각 끝에 국내로 송환돼 철창신세가 됐다.

28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노원경찰서는 사기,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조모(41)씨를 구속해 이모(40)씨 등 공범 5명과 함께 최근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