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남북통일 대비 평양 중심 북한 도시개발 계획 수립했다

공유
0

서울시, 남북통일 대비 평양 중심 북한 도시개발 계획 수립했다

서울연구원, 서울-평양 하나의 경제권으로 놓고 기본개발계획 작성

서울시가 남북통일시대를 대비해 평양을 4차 산업·스마트시티 등 신산업 중심지로 건설하고, 서울~중국 베이징을 잇는 국제고속철도망 요충지로 개발하는 등 평양 중심의 북한 도시개발 계획을 수립했다.

30년 뒤 남한과 북한이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할 것이라고 가정해 통일시대를 대비해 평양시와 그 인근 도시개발계획을 세운 것이다.
서울시는 시 산하기관인 서울연구원이 지난해 12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서울-평양 동반성장을 위한 평양광역권 장기공간발전구상 기초연구’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28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교통 ▲상수도·전기 등 국제수준의 사회간접자본(SOC) 구축 ▲서민주거안정과 주거환경개선 등 주택공급 ▲신도시건설 등 계획적 도시관리 ▲인구 및 유동인구 ▲4차산업·스마트시티 등 신산업 등을 중심으로 평양시의 도시개발 추진계획을 담고 했다.

보고서는 북한이 개혁개방 정책을 추진해 남북한 경제협력과 교역이 순조롭게 확대된다면 서울시와 평양시는 경제적으로 상생발전과 동반성장을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남한과 북한이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하는 시기를 2050년으로 상정했다. 현재 남북한 간 경제력 차이를 극복하고 역사와 가치관의 동질성을 회복하며 상호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약 30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또 평양광역권 장기발전공간구상의 공간적 범위를 평양시로부터 반경 60㎞권으로 설정했다. 이는 남한의 서울,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의 범위와 유사하다. 평양광역권으로는 평양시와 남포시, 평성시, 사리원시를 비롯해 평안남도 순천시, 황해북도 송림시 등으로 포함시켰다.

광역권 혹은 광역경제권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그 주변지역을 포함한 기존 행정구역을 넘는 하나의 유기적 공동체를 뜻한다.
보고서는 지정학적 이점을 살려 평양시를 서울시~평양시~베이징(중국)으로 이어지는 국제고속철도망으로의 교통요충지로 발전·육성해 나간다는 내용도 담았다.

아울러 유럽 국가와 국제간 물류이동을 위해 국제기금을 활용해 서울시-원산-청진으로 이어지는 시베리아 횡단철도(TSR·Trans siberian railway)를 건설해야 한다 주장했다.

교통수단이 고속화되면 서울시와 평양시가 고속전철로 1시간권 내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므로 단일경제권 메가시티가 가시화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하기도 했다.

보고서는 평양시의 개혁개방 이후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하고 국제대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자족성 신도시건설 내용도 다루고 있다.

자족성 신도시는 일자리를 기반으로 하는 직주근접형 신도시를 건설해 육성하는 것이다. 신도시는 평양 중심부에서 20∼30㎞권 내 교외지역에 대규모로 개발해 새롭게 추가되는 인구의 50%를 단계별로 수용하도록 한다.

평양시는 개혁 개방 이후 4차 산업과 지식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전망됐다. 평양에는 유명대학과 우수연구소가 다수 입지해있기 때문이다.

서울연구원은 보고서에서 “평양이 북한의 수도이자 한반도 북측의 중심도시이기 때문에 향후 남북한 통합경제권 형성에 대비해 장기으로 평양의 도시성장을 위한 광역권 공간발전구상과 도시계획 측면에서의 추진 방향을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