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해찬, '조국 사태' 사과…"여당 대표로서 국민께 송구"

공유
0

이해찬, '조국 사태' 사과…"여당 대표로서 국민께 송구"

이미지 확대보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관련, "국민 여러분께 매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검찰개혁 상황과 관련, 당 소속 의원님들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서 주신 고견을 하나하나 새겨들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검찰개혁이란 대의에 집중하다보니 국민, 특히 청년들이 느꼈을 불공정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 좌절감은 깊이 있게 헤아리지 못했다"며 "이 점에 대해 여당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많은 우려를 전해주신 국민과 의원 여러분들의 말씀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유념하여 민생과 개혁을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겠다"면서 "다만 이번 일은 검찰이 가진 무소불위의 오만한 권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고 검찰개혁을 향한 우리 국민들의 열망도 절감하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제(29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을 들었다. 제가 정치를 30년 넘게 했는데 이런 야당은 보다보다 처음 본다"고 비난했다.

그는 "아무리 정부 비판과 견제가 야당의 임무라지만 이렇게 정부가 아무것도 못하게 발목잡는 것도 처음 본다. 우리도 야당을 했지만 그래도 민생과 개혁에는 협조했었던 것과 너무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장관을 낙마시켰다고 표창장과 상품권을 나눠 갖고 국민이 선출한 국가원수인 대통령을 조롱하는 만화나 만들면서도 반성이 없다"며 "2004년에도 환생경제 같은 패륜적 연극을 만들었는데 아직도 그런 습성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고도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