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람 잘 날 없는'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 요금수납원 고용 '진통'에 잇단 일감몰아주기 '의혹'

공유
2

'바람 잘 날 없는'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 요금수납원 고용 '진통'에 잇단 일감몰아주기 '의혹'

역점사업 고속도로 LED 가로등 칩 '동생기업'에 납품 의혹...도로공사 "관련 없어" 반박
민주노총·요금수납원 '불법파견 혐의' 이어 '배임 혐의' 비판, 권익위에 진정서 제출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2월 14일 경북 김천 본사 강당에서 열린 '한국도로공사 창립 50주년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이미지 확대보기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2월 14일 경북 김천 본사 강당에서 열린 '한국도로공사 창립 50주년 기념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 이강래 사장이 잇따른 악재로 곤경에 빠졌다.

30일 도로공사와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29일 일부 언론이 제기한 이 사장 가족기업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해명자료를 내고 이 사장과는 관련이 없음을 강조했다.
이날 일부 언론은 이 사장 동생이 운영하는 회사 '인스코비'가 고속도로 LED가로등 관련 칩을 개발, 도로공사의 가로등 사업에 80% 이상을 납품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사장은 지난 2017년 취임 사에서 낡은 가로등과 터널등을 전면 교체하는 내용을 포함한 '첨단 스마트 고속도로 사업'을 강조했으며, 지난해 4월 이 사업에 5년간 3000억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했다.

문제는 이 사장 동생이 운영하는 회사가 이 가로등 사업의 핵심칩인 PLC칩을 개발해 도로공사에 80% 이상 납품하고 있으며, 도로공사가 KS규격 규정을 제시해 구조적으로 다른 업체가 진입하지 못하도록 사업을 폐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의혹이었다.

그러나 도로공사 측은 "취임 시 강조한 첨단 스마트 고속도로 사업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사업을 지칭한 것으로 LED 조명 교체 사업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LED 조명 교체 사업은 지난 2013년 박근혜 정부의 에너지 효율화 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된 사업으로 2017년 11월 취임한 이 사장과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또 "LED 조명 교체 사업은 공개입찰을 통해 이루어졌다"며 "등기구, 모뎀, PLC칩 등을 포함한 모든 부품은 에너지절약 전문기업(ESCO)이 계약을 체결해 전적으로 조달하고 있어 ESCO가 부품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은 도로공사에서는 알 수 없는 구조"라고 반박했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제어기를 만드는 업체는 총 5개, 제어기 업체에 PLC칩을 공급하는 업체는 총 4개로 독점공급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도로공사 측은 "이강래 사장이 동생과 인스코비의 관계를 알고 있었으나 인스코비에서 생산된 칩이 가로등 제어시스템의 부품으로 사용되는 사실은 이번에 알게 됐다"면서 "이 보도는 사실 왜곡에 의한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로 저의가 의심스럽다. 해당 방송사에 정정보도를 요청하고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도로공사의 해명에도 외부의 비판 목소리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 소속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29일 이 사장의 배임 혐의 등을 수사해 달라며 청와대와 국민권익위원회에 각각 고발장과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즉시 사죄하고 책임을 통감해도 모자랄 판에 해당 회사가 가로등 부품회사인지 처음 알았다는 이 사장의 변명은 전 국민을 아연실색케 하고도 남는다"고 비난했다.

이 사장이 직면한 악재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민주노총 일반연맹은 톨게이트 요금수납원의 직접고용과 관련해서도 이 사장과 대립각을 세우며 50일 넘게 본사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민주노총 소속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은 지난 8월에도 이 사장을 불법파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 2일에는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장에서 태풍 대처를 위한 명목으로 조기 이석을 허락받았다가 본사 상황실 등에 가지 않고 귀가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2017년 11월 취임한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임명된 공기업 사장으로, 야당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캠코더(캠프출신, 코드인사, 더불어민주당) 인사'로 불리며 집중 포화를 받았다.

지난해 12월에는 도로공사가 고속도로 휴게소 카페 매장에 설치하는 커피기계 공급권을 이 사장과 같은 당 출신인 우제창 전 의원이 운영하는 업체에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돼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당시 도로공사는 "기계 구매과정에서 도로공사가 개입한 사실은 없고 휴게소 운영업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했다"고 해명했지만, 지난 1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도로공사 본사를 찾아가 관련 의혹을 추궁하자 이 사장은 "우 전 의원이 아니라 업체를 보고 판단한 것"이라고 반박하느라 진땀을 뺐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