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文대통령, 아세안 정상외교 시동…태국 향해 출발

공유
0

文대통령, 아세안 정상외교 시동…태국 향해 출발

 태국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서울공항에서 환송객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태국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서울공항에서 환송객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태국으로 출발했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이날 전용기를 타고 서울공항을 출발한 문 대통령은 5일까지 아세안+3(한중일) 및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태국 방문에서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회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도·아세안과 전면적 협력 시대를 열어간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신남방정책의 발전에 필요한 지지도 요청할 계획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이 주최하는 만찬으로 2박 3일 일정을 시작한다.

4일 오전에는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일본에서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중국에서는 리커창(李克强) 국무원 총리가 각각 참석한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최악의 갈등관계를 보이고 있는 한일 정상이 만나 갈등을 풀지도 주목된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