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 뉴스브리핑7] ‘공관병 갑질’ 박찬주 전 대장 오늘 회견… 문희상 의장 의회 외교

공유
0

[모닝 뉴스브리핑7] ‘공관병 갑질’ 박찬주 전 대장 오늘 회견… 문희상 의장 의회 외교

박찬주 전 육군대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박찬주 전 육군대장. 사진=뉴시스

1. 기울어가는 나라 바로 세우겠다


자유한국당이 '황교안표 1호 인사'로 영입을 추진하다 보류된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4일 '공관병 갑질' 논란과 정계 입문 등에 대한 생각을 밝힌다.

박 전 대장은 4일 오전 10시 63빌딩 별관3층 사이플러스룸에서 기자회견을 한다.

앞서 그는 기자들에게 전한 회견문에서 "정당은 국가이익과 국민행복을 위해 경쟁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 이 정부는 안보문제마저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저는 정략적 이익을 떠나 국가이익을 위해 움직이는 정치가 돼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새로운 다짐과 의지로 승화시켜, 기울어가는 나라를 바로 세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저를 필요로 하지 않다면 제가 굳이 나설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한 발 뺐다.

2. 문재인 대통령,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협력 당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잇따라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지지를 요청하는 동시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적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3. 문희상 의장 '제6차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일본을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4일 '제6차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며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도쿄(東京)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리는 G20 회의에서 문 의장은 '자유롭고 개방적인 공정무역 및 투자 촉진'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일본 수출규제의 부당성을 우회적으로 지적할 예정이다.

회의는 문 의장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왕의 사죄 필요성을 거론한 점을 문제 삼으며 단독면담을 거부한 산토 아키코(山東昭子) 일본 참의회 의장이 주재한다.

4. 낮과 밤 기온 차이 커


월요일인 4일은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크고, 제주도 등 일부 지역에 가끔 비가 내릴 전망이다.

중부지방은 맑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다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린 가운데 가끔 비가 내리겠고, 전남과 경남 일부 지역에 낮부터 밤사이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제주도의 예상 강수량은 5∼20㎜이다.

대기 확산이 원활해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보통'∼'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5. 국회 정보위, 오늘 국정원 국정감사


국회 정보위원회는 4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가정보원에서 국정원을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벌인다.

이날 국감에서 여야는 잇단 미사일 발사 등 최근 북한의 동향 및 향후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 및 북미 정상회담 전망 등을 따져 물을 전망이다.

국감에는 서훈 국정원장과 1~3차장 이외에 국정원 1·2급 부서장 전원이 기관 증인으로 출석한다.

6. 코오롱생명과학 임원 구속 심사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를 제조한 코오롱생명과학 임원 2명의 구속 여부가 4일 결정된다.

신종열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코오롱생명과학 임원 김모씨와 조모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하고 구속 필요성을 심리한다.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강지성 부장검사)는 인보사 품목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성분과 관련한 허위 자료를 제출한 혐의(위계공무집행방해)로 지난달 30일 김씨 등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7. 국회 예결위 예산심사 계속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4일 전체회의를 열고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이어간다.

예결위는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26개 기관이 출석한 가운데 경제부처 부별 심사를 진행한다. 지난 30일부터 진행된 경제부처 심사는 이날 마무리된다.

이후 오는 5일과 6일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이 출석한 가운데 비경제부처에 대한 부별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