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황교안·유승민, 청와대 오만, 상황인식 질타

공유
0

황교안·유승민, 청와대 오만, 상황인식 질타

이미지 확대보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4일 "청와대와 내각 전면 개편이 필요하다"며 "청와대 핵심 인사들의 상황인식과 오만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안보실장은 북한의 패륜적 도발에 대해 '장례 마치고 했다', '우리도 미사일 발사실험 한다', 말도 안 되는 북한 대변인이나 할 막말을 서슴치 않았다"며 "북한이 우리 권역을 초토화할 수 있다고 협박하는데 안보 컨트롤 타워인 안보실장 입으로 할 말인가" 꼬집었다.
또 "지난주에는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이 야당 원내대표의 말에 끼어들어 고함과 호통치는 일이 있었다"면서 "이것이 청와대의 상황이다. 청와대의 오만함이 극에 달했음을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청와대만 문제가 아니라 내각도 심각한 상황"이라며 "조국 사태로 공정과 정의가 송두리째 무너졌을 때 국무총리는 조국 구속을 외치는 국민 요구를 외면한 채 조국을 두둔하고 검찰을 압박하는 총대를 맸다"고 비판했다.

그는 "경제가 망가졌지만 경제 수장인 경제부총리 존재감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고 교육담당 부총리는 교육 핵심인 대입제도와 관련, 대통령이 기존 정책을 뒤집었는데 그걸 까맣게 몰랐다"며 "외교부 장관 패싱은 식상할 정도이고 통일부 장관도 패싱 당해 조의문 보낸 것도 반나절 동안 몰랐다. 이 정부 어느 장관 하나 제 역할 하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청와대가 친 사고를 뒷수습하기 바쁜 게 내각의 현실"이라며 "비정상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청와대 내각 전면 개편이 필요하다. 청와대와 내각의 전면 개편을 촉구한다. 이것이 나라 살리는 첫걸음"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인 유승민 의원도 이날 "오만하고 무식한 청와대가 운영위원회란 회의장에서 일부러 국민대표인 국회를 상대로 싸움 거는 것을 보면서 국정을 책임지는 집단인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라며 "문제 되는 인사들, 정무수석을 당장 해임하고 국회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변혁 의원 비상회의에서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와 관련, "일부 장면을 보면서 지금 청와대가 우리 국회,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보고 있는지 분명히 드러난 회의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의원은 "집권 절반이 지난 대통령이 조국 사태를 겪은 지 얼마 안 된 대통령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겠다는 비서실장, 안보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국가안보실장, 경제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경제수석 이런 사람이 대통령을 보좌한다고 청와대에 앉아 있는 것 보고 기가 막혔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겨냥,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이동식 발사대(TEL)로 발사하기 어렵다고 했는데 합참 관계자에게 물어보면 금방 아는 이야기"라고 했다.

또 "작년 올해 경제성장률이 어떻게 되는지 모른다는 경제수석을 보고 기가 막혔다"고 비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향해 고함을 지르다가 국감을 파행시킨 강기정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에 대해선 "정무수석이 이런 오만 무식으로 국민 상대로 우긴다는 표현으로 삿대질 고함지르는 것 보고 기가 막혔다"고 비난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이 문제 되는 인사들, 정무수석을 당장 해임하고 국회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라며 "만약 사과하지 않으면 오신환 원내대표에 부탁하는데 우리 당 의원들이라도 절대 청와대 인사들과 접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