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정원 '12월 북미정상회담·방중 가능성’ 예의주시

공유
0

국정원 '12월 북미정상회담·방중 가능성’ 예의주시

국회 정보위원장이혜훈 위원장(•왼쪽)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4일 서울 서초구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가정보원에 대한 국정감사장에 들어서고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국회 정보위원장이혜훈 위원장(•왼쪽)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4일 서울 서초구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가정보원에 대한 국정감사장에 들어서고 있다.사진=뉴시스
국가정보원은 연내 북미실무회담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 가능성을 높다고 보고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정원은 4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미북 실무회담은 11월 중이나 늦어도 12월 초 개최될 것으로 전망했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연내 방중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국회 정보위 간사인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10월5일 스톡홀름 실무 접촉(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을 통해 장시간 상호입장을 확인한 만큼 다시 만나 본격적 협의에 들어갈 시기가 된데다가, 김 위원장이 북미 협상 시한을 올해 말까지로 제안한 바 있어 쌍방 입장을 토대로 본격적인 절충에 나서려면 늦어도 12월 초까지는 만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인 김민기 의원은 "김정은은 12월 정상회담을 정해둔 것으로 국정원은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사실이 언론에 보도된 뒤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은 "12월 북미정상회담은 북한의 목표에 불과하다"정정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