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리포트] 흔들리는 하노이 부동산.. 투자자 실종

공유
9

[베트남 리포트] 흔들리는 하노이 부동산.. 투자자 실종

꺼품에 비해 판매 가격 낮고 유동성 적어 '가치없다' 판단

이미지 확대보기
"하노이 부동산 시장이 심상치 않다."

너무 많이 낀 거품에 비해 실 수요자가 적고, 신규 프로젝트도 많지 않다보니 갈수록 투자가치가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들어 베트남 현지 매체들은 2019년 초부터 하노이 부동산 시장에 투자한 많은 사람들이 큰 손실을 입어도 부동산을 판매해야 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전하고 있다.
실사례로 소개된 하노이 로 둑(Lo Duc)에 사는 투안씨(Mr. Tuan)는 남 투 리엠(Nam Tu Liem)구 팜 흥(Pham Hung)길에 새로 생긴 고급 아파트를 약 3억동(1500만원)의 손실을 보고 판매했다. 그는 현지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부동산에 투자 할때 아파트를 구매한 후 많은 마진을 남기고 되팔기 어려운 경우는 자주 겪었지만 손실까지 보는 것은 거의 8년만에 처음 경험한 현상이다”고 전했다. 이어 “보통 품질이 좋지 않은 프로젝트의 고급 아파트는 손실을 입어야 판매라도 되지만 이번에 구매한 고급 아파트는 좋은 품질을 가졌는데도 손실을 보고 판매해야 됐다”고 덧붙였다.

사례로 소개된 팜 흥길 아파트는 베트남의 삼성 빈그룹이 지은 빈홈 스카이레이크로 확인됐다. 한국사람들이 많이 사는 미딘지역 랜드마크72 바로 길건너편에 지어진 최고급 등급의 아파트다.

현재 이 아파트를 판매 한 후 투안씨는 북부 다른 지방의 저층 주택이나 토지에 투자하려고 준비중이다.

◆ 오를대로 오른가격에 비해 수익 내기 어려워 다들 회피


현지 언론들은 유동성 부족, 판매 가격 인하등으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프로젝트 품질에 대해 환멸을 느껴 더 이상이 투자하고 싶어하지 않아하는 분위기라고 전하고 있다.

또 다른 사례인 밍씨(Mr Minh)는 서호(Tay Ho)주변의 고급 아파트 광고를 믿고 투자했다. 원래는 외국인에게 임대할 목적으로 구입한 것인데 공사가 거의 1년 동안 지연되고, 이 과정에서 설계가 바뀌어 편의시설도 많이 없어졌다.

닷 싼 미엔 박(Dat Xanh Mien Bac)에서 일하는 부동산 중개인인 손씨(Son)는 지난 2016년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투자를 위해 하노이 아파트를 구매하는 사람의 비율은 평균 약 30%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2018년 말부터 최근까지 이 비율은 5~10%수준으로 감소됐다.

이처럼 투자자들의 관심이 떠나고 있는 이유는 유동성이 적고 수익은 낮은데, 새로운 공급량이 많지않아 판매 가격이 높기 때문으로 꼽혔다.

부동산 중개 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연초부터 하노이 부동산 시장은 투자자가 실종된 상황이다. 그동안 높은 유동성으로 순환이 빠르던 하노이 부동산의 정체는 투자 상황을 급격히 악화시켰다. 또 임대를 주기위해 아파트를 구매하던 투자자들도 호찌민 시에 비해 수익성이 낮다는 판단아래 하노이에 투자를 꺼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성공적인 거래는 실 수요가 많은 고객에 비롯되지만 현재 하노이는 지난 3년간 판매율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실 투자자가 많지 않아 아파트 가격은 전 분기와 동일하거나 지난 2018년 동기 대비 미미한 수준으로 증가했다.

부동산 전문 합작 투자회사 틴 브헝(Thinh Vuong, TVR)의 레 응옥 꾸잇(Le Ngoc Quynh)이사는 “하노이 시장은 이익이 적고 제품 가격이 낮은반면, 이전 가격은 크게 상승한 상황이어서 수익을 얻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저렴한 주택 조차도 좋은 이익을 가져다 주지만, 연초부터 하노이 시장 전체에서 신규 프로젝트가 없었다. 또 임대 목적의 경우 여전히 손님은 찾을 수 있지만 임대 가격이 좀처럼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투자자가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에 반해 하노이 시 와 호찌민 시 근방 부동산 시장은 인프라가 빠르게 건설되고 있어 상당한 투자 자본을 유치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은 큰 자금 없이도 유동성이 좋고 수익아 빠르기 때문이다.

부동산 중개 협회는 이번 4분기 타이 응우웬(Thai Nguyen), 박장(Bac Giang), 박닌(Bac Ninh), 꽝닌(Quang Ninh), 하이퐁(Hai Phong), 흥이엔(Hung Yen), 탄 호아(Thanh Hoa)등과 같은 지방이 강력한 투자 수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동나이(Dong Nai), 롱안(Long An), 붕따우(Vung Tau)등과 같은 호치민시 주변의 일부 시장에서는 프로젝트의 개발도 강력히 이뤄지고 있어 하노이 투자자를 유치하고 있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