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제로페이 가맹점 50만 개 확보할 것”

공유
0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제로페이 가맹점 50만 개 확보할 것”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제로페이 가맹점 50만곳을 확보할 계획이다. 사진=제로페이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제로페이 가맹점 50만곳을 확보할 계획이다. 사진=제로페이 홈페이지
한국간편결제진흥원(한결원)이 4일 서울 중구 연세재단세브란스빌딩에서 ‘한국간편결제진흥원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로페이의 실적을 밝혔다. 내년까지 가맹점 50만 곳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한결원은 제로페이를 민간 부문 확대를 위해 설립됐다. 한결원의 초대 이사장은 윤완수 웹케시 대표가 맡았다.
한결원이 발표한 제로페이의 월별 결제금액은 지난 1월 2억8200만 원에서 9월 92억6200만 원으로 약 32배 늘었다. 가맹점도 꾸준히 증가해 30만 개까지 늘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0월까지 누적 기준 결제액은 470억 원에 이른다.

한결원은 특히 가맹점 확보에 힘쓴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농협 하나로마트 등 906개의 대형 유통가맹점에 제로페이를 도입했으며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 4만5000개의 전국 5대 편의점에 제로페이를 도입했다. 또 전국 25개 고속도로 휴게소, 1100여 곳의 전국 코레일 역사에도 제로페이 결제환경 구축을 완료했다.

한결원은 제로페이 도입 프로세스를 대폭 간소화했다. 기존 오랜 시간이 걸리던 도입 신청을 '온라인 신청, 24시간 내 승인, 3일 내 제로페이 QR키트 발송' 순으로 진행되게 과정을 대폭 축소했다.

제로페이에서는 간편결제, 모바일온누리상품권, 지역화폐 등의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 시범 운영 중인 ‘기업 제로페이’의 경우 공공기관, 기업 등 법인의 업무추진비를 결제할 수 있다. 이는 모바일 앱을 통한 직불 결제 방식으로, 실물카드가 필요 없어 기업 실무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자금관리나 회계관리의 투명성도 높아지는 측면이 있다.

이 밖에도 한결원은 제로페이를 통한 교통 결제와 근거리무선통신(NFC), 음파 등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신규 결제방식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교통 결제의 경우 현금으로만 결제가 가능한 지하철 정기권 등을 제로페이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한결원은 2020년 상반기까지 가맹점을 50만 개까지 늘리고 해외 은행과 전자금융업자의 간편결제와 스마트 융합 금융까지 선보일 계획이다.
윤 이사장은 "스마트 결제는 기존의 결제 방식을 빠르게 대체할 것"이라며 "제로페이의 세 가지 원칙 '가맹점에 집중한다, 부가가치 창출은 참여 주체들이 한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에 따라 제로페이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내 핀테크 발전에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