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CEO] 장이밍(張一鳴) 틱톡 5년내 유튜브 잡는다 , 중국 바이트댄스(字节跳动)

공유
0

[글로벌 CEO] 장이밍(張一鳴) 틱톡 5년내 유튜브 잡는다 , 중국 바이트댄스(字节跳动)

[글로벌 CEO] 장이밍(張一鳴)  틱톡 5년내 유튜브 잡는다 , 중국 바이트댄스(字节跳动)  동영상 프로젝트
[글로벌 CEO] 장이밍(張一鳴) 틱톡 5년내 유튜브 잡는다 , 중국 바이트댄스(字节跳动) 동영상 프로젝트
제2의 유튜브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바이트댄스의 동영상 사이트 틱톡이 미국의 안보상 제재 리스트에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7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미국 정부의 외국인 투자심의위원회(CFIUS)는 최근 틱톡을 운영하는 바이트댄스가 미국의 뮤지컬리를 인수 합병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부정 이용한 혐의가 있다면서 국가안보 상의 위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국인 투자심의위원회(CFIUS)의 이번 조사는 미국 공화당 소속 중견 상원의원 마르코 루비오의 심리 요구에 따른 것이다. 루비오 의원은 틱톡의 뮤지컬리 매수가 미국 국가안보상 우려가 있다며 심리를 청구한 바있다. 루비오 의원은 바이트댄스가 뮤지컬리의 경영권을 차지한 뒤 미국과 유럽에서 인기를 끌던 뮤지컬리 앱을 폐쇄하고 틱톡 개량판에 통합한 뒤 이를 통해 미국의 군사안보 정보를 빼내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화웨이도 이와 비슷한 혐의로 미국 당국의 조사를 받아왔다.
.바이트댄스가 운영하는 틱톡은 젊은 세대에 선풍적 인기를 끌며 유튜브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장이밍(張一鳴) CEO는 최근 한 사석에서 앞으로 5년내에 유튜브를 따라잡을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틱톡은 15초 짜라 짧은 동영상에 특수효과까지 붙이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아시아지여에서는 이미 유튜브를 앞서고 있다. 150개국에서 74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장이밍(Yiming Zhang) CEO 이력

Founder and CEO

Yiming Zhang is the founder and CEO of ByteDance. Born in 1983, Yiming holds a Bachelor’s degree in Software Engineering from Nankai University.

Yiming is a serial entrepreneur who has participated in or founded several ventures prior to ByteDance, including Kuxun — then the dominant travel and transportation search engine in China, which was later acquired by TripAdvisor — as well as a real estate search portal Jiujiufang.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