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유플러스-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5G망 보안 강화 위해 '맞손'

공유
0


LG유플러스-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5G망 보안 강화 위해 '맞손'

5G 네트워크 장비 보안성 평가·취약성 진단 등 협업
MEC·5G SA 등 미래 정보보호 기술 연구도 공동 추진

center
사진은 6일 고려대 안암캠퍼스에서 LG유플러스 김기용 정보보호담당(왼쪽)과 고려대학교 이상진 정보보호대학원장이 ‘5G 보안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가 6일 5G 네트워크 보안 안정성 확보를 위해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원장 이상진)과 ‘5G 보안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려대는 해킹 대응, 디지털 포렌식, 정보보안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우수한 사이버보안 연구성과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고려대와의 이번 협약으로 ▲네트워크 장비의 보안성 평가 ▲보안 취약성 진단 ▲미래 보안기술 연구 등에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5G 네트워크 장비의 보안 위협 수준을 평가하고, 취약점에 따른 대응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등 5G 단독모드(SA) 기반의 신기술에 대한 정보보호 방안도 수립하기로 했다. 스마트카·스마트팩토리 등 5G 신규 서비스에 대한 보안강화 기술도 연구할 예정이다.

김기용 LG유플러스 정보보호담당은 “국내외로 인정받는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과 협업해 5G 서비스의 보안성을 강화하고 미래 보안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진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장은 “5G로 수많은 데이터가 오가며 우리 생활이 편리해지는 만큼,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번 LG유플러스와 협업에 대학원 산하 우수 연구진의 역량을 집중해 5G 보안 준비의 성공 사례를 만드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