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톡 안에서 파트너사 회원가입 한 번에" 카카오싱크 성과 뚜렷

공유
0


"카카오톡 안에서 파트너사 회원가입 한 번에" 카카오싱크 성과 뚜렷

제조, 유통, 이커머스 등 약 170여 곳, 최근 온라인 쇼핑몰 ‘G마켓’ 신규 도입
카카오톡에서 손쉬운 간편가입 제공해 고객 확보, 마케팅 활동 등에 실질 도움

center
카카오 CI. 출처=카카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지난 1분기 선보인 톡 비즈 솔루션 ‘카카오싱크’가 다수의 비즈니스 파트너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카카오싱크를 도입한 비즈니스 파트너는 나이키, 모두투어, 오늘의집, G마켓, 한국야쿠르트, 현대백화점 등 약 170여 곳에 이른다. 카카오는 “제조, 유통, 이커머스, 식음료, 부동산 등 고객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사업의 규모를 불문하고 도입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카카오싱크는 카카오톡 이용자가 클릭 한 번으로 파트너사의 회원으로 가입하고, 이후 카카오계정을 이용해 손쉽게 로그인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파트너사는 회원 확보와 카카오톡 채널의 친구 수를 늘릴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세분화된 고객 그룹을 설정해 더욱 정교한 타겟팅 메시지를 발송하는 ‘고객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

최근 이베이코리아 G마켓이 카카오싱크를 도입한 바 있다.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채팅창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G마켓의 회원이 돼 쇼핑을 즐길 수 있는 편의를 제공받게 됐다. 이를 통해 G마켓은 단기간에 많은 수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추가 확보하고 있으며, 이벤트, 프로모션 관련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등 유의미한 비즈니스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카카오는 강조했다.

카카오는 기존 파트너사들의 주목할만한 성과도 발표했다. 한국야쿠르트, 현대백화점의 ‘H.Point’는 카카오싱크 도입 이후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가 크게 증가했다. 카카오싱크를 통해 유입된 신규 친구의 비중은 각각 80%, 50% 이상에 달한다. 인테리어 원스톱 플랫폼 오늘의집 역시 카카오싱크를 적용한 대표 스타트업으로 성과를 얻었다. 이들은 약 4개월만에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가 8만명에서 77만명으로 대폭 늘었다. 이들은 채팅목록탭 광고인 ‘카카오톡 비즈보드’, 인공지능 기반의 메시지 발송 기능 ‘스마트메시지’ 등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과 접목해 카카오톡 기반의 비즈니스 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 외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도 카카오톡 기반의 비즈니스 솔루션들과 카카오프렌즈 라이언 지적재산권(IP)를 통합 활용한 공동마케팅으로 높은 협업 성과를 낸 바 있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싱크 파트너사들의 효율적 고객관리와 맞춤화된 비즈메시지 발송을 돕기 위해 특정 고객군의 생성, 분류, 데이터 업데이트 등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을 추가했다. 향후에도 이와 같은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싱크는 파트너들의 고객 발굴 및 관리의 차원을 넘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카카오톡 기반의 강력한 비즈니스 솔루션”이라며, “더 많은 파트너들이 카카오톡을 활용해 차별화된 성과를 도출하고, ‘비즈니스 선순환’을 경험할 수 있게 할 것” 이라고 말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