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 세계 첫 5G 상용화 불구, 걸맞은 사업모델·콘텐츠 안보여”

공유
2

“한국, 세계 첫 5G 상용화 불구, 걸맞은 사업모델·콘텐츠 안보여”

‘5G시대 실감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정책’ 세미나
정부의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 간 균형잡힌 성장 촉진책 필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5G시대 실감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정민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5G시대 실감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정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정민 기자
5G 시대에 VR·AR(가상·증강현실), 홀로그램 등 실감콘텐츠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간 균형잡힌 성장을 촉진하는 정부의 정책 수립 시행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송희경 의원(국회 과기방통위 자유한국당)이 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5G시대 실감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정책’ 관련 세미나 참석자들은 일제히 5G시대에 걸맞은 정부의 실감콘텐츠 산업 지원정책 필요성을 역설했다.
송 의원은 “이미 글로벌 기업은 VR·AR을 산업 전반의 혁신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 시대를 열었으나 이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과 콘텐츠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VR·AR 콘텐츠의 수입률이 높은 상황이지만 앞으로 콘텐츠의 국산화 비중을 높이며 실감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제도 개선과 정책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이승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실장은 “실감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신 수요창출 ▲기술·인프라 고도화 ▲산업 성장 지원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실장은 “국방, 의료 등 공공서비스와 제조, 설계 등 산업 분야에서 VR·AR 기술을 활용한 신 수요를 창출하고 실감콘텐츠 최종 지향점인 홀로그램이나 AR 디바이스 핵심 기술 개발을 추진해 기술·인프라를 고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민수 한양대학교 교수는 “VR·AR 콘텐츠 개발 환경과 시장 활성화가 가능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통해 킬러콘텐츠 제작 촉진을 위한 콘텐츠 기획과 유통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신 교수는 이어 “VR·AR 시대의 데이터 이용 급등에 대비해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로 차세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며, 특히 주파수 추가 할당과 데이터 이용 관리 가이드라인 등 지원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장석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실장은 “5G 환경에서 실감콘텐츠가 킬러서비스로 부각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 많아 투자여력이 부족하고 소비자가 즐길만한 킬러콘텐츠도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VR·AR 자체뿐 아니라 제조, 조선업 등 다른 산업에 이 기술을 융합한다면 산업경쟁력이 훨씬 더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 5년 간 총 1조70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공공·산업분야 VR·AR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부터 VR·AR·홀로그램 선도기술 개발, 전문기업 육성과 규제 개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정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lif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