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항공산업 경쟁력 높인다”…애경,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서 ‘전문성’으로 승부수

공유
0

“항공산업 경쟁력 높인다”…애경,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서 ‘전문성’으로 승부수

이달 중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현대산업개발·KCGI 등과 경쟁
항공업 운영 노하우 바탕으로 항공사 간 시너지 효과 극대화 추진

애경그룹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승부수를 던진다. 사진=애경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애경그룹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승부수를 던진다. 사진=애경그룹
애경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 참여한다. 항공업 운영 노하우 등 '전문성'을 바탕으로 항공사 간 인수합병(M&A)을 추진, 우리나라 항공산업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인다는 계획이다.

금호산업은 7일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본입찰 서류 접수를 마감했다. 재계와 증권가의 예상대로 애경그룹-스톤브릿지 컨소시엄, 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이 경쟁하게 됐다.
이날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보안 등을 이유로 직접 응찰 회사를 찾아 서류를 받아왔다. SK그룹 등 대기업의 '깜짝 참여'는 없었으며 가장 관심이 높은 매입 가역 역시 공개되지 않았다.

금호산업은 1∼2주간 심사를 거쳐 이달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 실사·협의 등을 거쳐 다음 달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해 올해 중 매각을 마무리 할 전망이다.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에어서울 등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의 경영권도 함께 넘어간다.

그중 가장 유력한 인수 후보로 떠오른 애경이 주목받고 있다. 애경은 본입찰 후 공식 입장을 밝히며 인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애경은 "주간사의 지침에 맞게 준비를 마치고 입찰을 완료했다"며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산업 등 국가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애경은 다른 참여자와 달리 전문성을 갖춘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국내 3위 항공사인 제주항공을 운영하며 쌓은 항공업계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유일하게 보유한 것은 물론 2‧3위 항공사 간의 M&A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해 우리나라 항공산업 경쟁력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중국 동방항공-상해항공, 브라질 골항공-바리그항공, 루프트한자-스위스항공 등의 항공사 간 M&A 사례가 많다. 이들은 항공사 간의 M&A로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고 실적 개선 효과까지 얻었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 구체적인 운영 계획도 준비했다. 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고 비수익 단거리 노선을 조정하는 등 노선‧기단 최적화 전략을 추진하는 한편 제주항공의 역량과 아시아나항공의 장점을 결합해 사업 역량을 고도화 할 방침이다.

일각에서 지적한 자금력 문제도 해결됐다. 본입찰 전 애경의 자금 조달 능력이 경쟁사보다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애경그룹은 컨소시엄을 구성하며 이를 극복했다. 현재 입찰자 간 자금력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항공산업은 사업 구조가 복잡해 전문적인 이해와 역량이 요구된다. 이번 기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기초로 고객 서비스 수준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