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미중 양국, 추가관세 단계적 철회 합의

공유
0


[글로벌-Biz 24] 미중 양국, 추가관세 단계적 철회 합의

서명시기와 장소 여전히 미정…오는 12월15일 발동예정 중국제품 추가관세 취소 포함

center
가오펑 중국 상무부 대변인이 7일(현지시간) 베이징에서 미중 양국이 무역분쟁중 발동된 추가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회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로이터/뉴스1
미국과 중국 양국이 7일(현지시간) 무역분쟁 중 발동된 추가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회하는데 합의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중국 상무부 가오펑(高峰)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최근 2주간 미중 양측대표들이 여러 가지 핵심적 사항의 적절한 해결을 위해 진지하면서도 건설적으로 토의했다“면서 ”교섭이 진전되면서 추가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미중간 ‘1단계’ 통상합의에는 미국측이 12월15일 발동할 예정인 휴대전화와 랩탑PC 등 중국제품을 대상으로 한 추가관세를 취소하는 것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교섭단에 가까운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측에 ‘모든 추가관세를 될 수 있는 한 빨리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카오펑 대변인은 ‘제1단계’ 통상합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양국이 서로 발동하고 있는 추가관세를 동시에 철회하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철회는 합의를 이루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철회되는 추가관세의 비율은 양국이 동일하지 않으면 안되고 철회할 대상품목을 교섭가능하다”면서 “무역분쟁은 관세부과로 시작했으며 관세철폐로 끝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1단계’ 통상합의 서명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할 예정이지만 그 시기와 장소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정보가 나오고 있다.

가오펑 대변인은 서명시가와 장소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