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른미래 변혁 “한국당과 통합은 없다… 신당 중심 보수재건”

공유
0

바른미래 변혁 “한국당과 통합은 없다… 신당 중심 보수재건”

신당기획단 권은희·유의동 간담회… 보수통합 조건 재확인
유의동 “한국당과 대화를 위한 대화 별로 유익하지 않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유의동(오른쪽), 권은희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신당기획단 공동단장이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창당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유의동(오른쪽), 권은희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신당기획단 공동단장이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창당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의 신당추진 기획단은 10일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라며 개혁 보수의 길을 재건하겠다고 밝혔다.

변혁 신당추진기획단 공동단장인 권은희·유의동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며칠 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보수대통합을 제안했다"지만 "유승민 전 대표의 개혁보수의 길을 재건하는 노력은 향후 신당을 중심으로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안철수 전 대표의 제3지대의 길, 합리적 중도를 위한 길 역시 향후 신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질게 될 것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들의 발언은 한국당 황 대표와 변혁 대표인 유승민 의원 사이에 보수통합 논의가 진행되는 와중에 한국당이 현재의 간판을 바꾸지 않으면 통합할 수 없다는 보수통합의 조건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유 의원은 '탄핵의 강'을 건너고, 개혁보수로 나아가며, '낡은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짓자,는 보수통합의 3대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권 의원은 간담회에서 '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는 발언에 대해 "한국당은 유 의원이 생각하는 보수 통합의 길, 보수재건의 길에 적합한 통합의 파트너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유의동 의원은 "오늘 기획단장으로 저희 둘이 이 자리에 선 것은 신당 창당의 지향을 말씀드리기 위한 것"이라며 "향후 모든 논의를 신당 중심으로 펼쳐나간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대화만을 위한 대화는 별로 유익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통합 논의를 함께 하면 좋지 않겠냐고 해서 '그럼 들어볼게' 정도이지, 그 사람들이 이야기하는대로 따라갈 수도 없을 뿐더러 그 이야기가 중간에 멈춰서면 우리가 뭐가 되나. 그런 선택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김수민 의원은 "적어도 앞으로 한 달간은 변혁 내에서 '보수 통합' 이야기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통합을 이야기하면 어떤 식으로든 흡수된다는 느낌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국당이 원유철 의원을 '통합추진단'(가칭)의 단장으로 내정했다는 데 대해서는 "진정성이 하나도 안 느껴진다. 고압적이다"라고 불쾌감을 내비쳤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