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노영민 "야당에도 입각 문호 개방… 아쉬운 건 '일자리'"

공유
0

노영민 "야당에도 입각 문호 개방… 아쉬운 건 '일자리'"

이미지 확대보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10일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에는 야당에 대해서도 입각의 문호를 개방하는 등 '탕평 인사'를 강화하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노 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가장 잘 아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만 발탁해서 인재풀이 좁아졌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을 받고 "결과적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경우도 많았고 그것 때문에 국민에게 많은 심려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능력에 기초한 탕평 인사를 더욱 더 강화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앞으로 고위공직자 임명 기준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추천 경로를 더욱 다양화할 생각"이라며 "무엇보다 탕평에 더 많은 신경을 쓰겠다"면서 "7대 원천 배제 기준을 철저하게 적용할 것이고 거기에 더해서 후보가 가는 직위와 특수한 성격의 도덕적 검증이 필요할 수가 있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법무부 장관 인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정말 쉽지 않다"며 "정말 훌륭한 많은 분들이 고사를 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정말 자신이 없다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지난 2년 반 동안 가장 못한 것이 무었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국민 삶속에서 국민이 체감할만큼 우리의 노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은 결국 일자리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정부가 처음 탄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 적폐 청산, 일자리라고 생각했다"며 "그 중에서 국민들의 일상 생활과 가장 깊이 연결돼 있는 것은 일자리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일자리)이 사실 지표상으로는 개선된 부분도 많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감 성과가 낮은 것도 현실이라 이 부분이 아프다. 그리고 더욱 노력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