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AIST, 15일 차세대 핵심 AI 기술 20개 발표...AI플래그십 공개 워크숍 2019

공유
0

KAIST, 15일 차세대 핵심 AI 기술 20개 발표...AI플래그십 공개 워크숍 2019

판교 테크노밸리 글로벌R&D센터에서 국내 대표 AI스타교수 총출동

KAIST는 오는 15일 판교 테크노밸리 글로벌 R&D센터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스타 인공지능(AI) 교수들이 총출동해 20개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KAIST플래그십 워크숍을 연다고 10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보기
KAIST는 오는 15일 판교 테크노밸리 글로벌 R&D센터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스타 인공지능(AI) 교수들이 총출동해 20개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KAIST플래그십 워크숍을 연다고 10일 밝혔다.


오는 15일 판교 테크노밸리 글로벌 R&D센터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스타 인공지능(AI) 교수들이 총출동해 20개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KAIST플래그십 워크숍이 열린다.
이용훈·김종환·김대식·정송·황성주·김준모 등 KAIST를 대표하는 스타 교수들과 한보형 서울대 교수, 문태섭 성균관대 교수 등 우리나라에서 내로라하는 AI 관련 분야 대표학자 연구팀이 그동안 개발해 온 연구성과와 기술을 한꺼번에 공개한다.

KAIST는 15일 오후 1시부터 판교 테크노밸리 글로벌R&D센터 대강당에서 ‘AI 거대 물결의 파고를 넘을 산학기술 교류’를 주제로 300여 명의 기업인과 인공지능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AI 플래그십 공개 워크숍(Flagship Open Workshop) 2019’ 행사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김종환 KAIST 교수는 “4차산업혁명 시대 핵심산업으로 부상한 AI 산업 발전을 위해 관련 기업들과 최신의 정보 및 기술을 공유하고 기술 이전과 상담창구를 통한 구체적인 사업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공개 워크숍을 마련했다”고 개최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워크숍은 2016년부터 산·학·연간 교류와 협력 연구를 통해 개발된 20개의 최신 AI 선도기술과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워크숍, 그리고 개발자와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기술지원 상담을 진행하는 ▲포스터 세션 기술 교류 등 실무 프로그램 위주로 나눠 진행된다.

이 행사는 KAIST 기계지능 및 로봇공학 다기관 지원연구단(단장 김종환 교수·KAIST 전기및전자공학과)이 주관하고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성남산업진흥원·성남-KAIST 차세대 ICT 연구센터·KAIST 창업원 판교센터·판교미래포럼이 후원한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동력인 AI 기술 현황을 알아보고 산업화 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위해 ▲발달학습(Development Learning) 분야에서 김종환·김대식(이상 전기및전자공학부), 황성주(AI 대학원) 교수 연구팀 등 6개 연구진의 관련 기술을 비롯해 ▲신개념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분야에서 이상완(바이오및뇌공학과), 성영철·장동의(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연구팀 등 5개 연구진의 기술이 발표된다.
또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 및 최적화 분야에서 신진우·양은호·김준모(이상 AI 대학원), 정세영·이용훈(이상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등 5개 연구팀과 ▲차세대 신경망 기술 분야의 문재균·명현·박경수·유창동 교수팀 등 4개 연구팀 등 모두 4개의 분야에서 총 20개의 AI 플래그십 과제 기술이 공개될 예정이다. 이밖에 AI 기술 이전 설명회 및 포스터 세션 운영을 통해 개발자와 기업인이 직접 만나 교류하는 기술지원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될 계획이다.

특히 우수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에서는 시각장애인·로봇·산업·안전 VR에 활용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기술인‘3차원 환경정보 획득기술 3D Scene Graph’와 물리적인 키보드가 필요 없는 가상 키보드로 해외 언론에서 큰 주목을 받은 ‘I-Keyboard’ 혁신 기술이 소개된다. 이와 함께, 식재료를 입력하면 AI가 요리 종류와 조리법을 추천해주는 생활 밀착형 최신기술도 함께 소개된다.

김형철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AI PM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KAIST와 판교밸리 입주기업 간 상호 긴밀한 협력은 우리나라 AI 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큰 동력이 될 것”이라고 이번 워크숍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