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새마을금고중앙회, 라오스 새마을금고 확산을 위한 초청 연수

공유
0

새마을금고중앙회, 라오스 새마을금고 확산을 위한 초청 연수

박차훈 MG새마을금고중앙회장(왼쪽에서 7번째)이 라오스 연수단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이미지 확대보기
박차훈 MG새마을금고중앙회장(왼쪽에서 7번째)이 라오스 연수단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와 행정안전부가 11일부터 오는 20일까지 10일간 천안의 MG인재개발원에서 라오스 새마을금고 확산을 위한 현지 관계자 초청연수를 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연수에는 라오스 농림부 공무원과 마을지도자 등 총 10명이 참가해 새마을금고의 성장과정, 저축·대출 등 금고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성남제일새마을금고 등 금고 견학을 할 예정이다.
연수의 참가자들은 본국으로 돌아가 한국 새마을금고 성공 모델을 라오스에 전파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새마을금고가 한국을 넘어 미얀마, 우간다에 이어 라오스 전역에서 농촌지역의 금융 접근 기회를 넓혀주고, 고리사채 타파와 복지증진 등에도 기여해 라오스 국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새마을금고중앙회와 행정안전부는 2016년부터 개발도상국에 새마을금고 금융포용 모델 알리기 위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전개해오고 있다.

2017년 미얀마에 첫번째 새마을금고 설립을 시작으로 우간다와 라오스에도 새마을금고 성공모델 전수를 위해 힘쓰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새마을금고 성공모델이 라오스에도 정착될 수 있도록 초청연수와 현지교육, 컨설팅 등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 미얀마, 우간다, 라오스에서 확인된 한국 새마을금고 모델을 다른 개발도상국가에도 꾸준히 확대할 예정이다.

이효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