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전자담배, 일반담배보다 심장에 더 해롭다

공유
0

[글로벌-Biz 24] 전자담배, 일반담배보다 심장에 더 해롭다

콜레스테롤 증가와 체내 혈류 감소 때문

이미지 확대보기
흡연은 오랫동안 심장 질환 사망의 주요 원인이었다. 그러나 이제 전자 담배도 심장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열릴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회의에서 발표될 두 가지 연구에 따르면 전자 담배 사용(vaping)은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혈액을 펌핑 하는 심장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스턴 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원들은 전자 담배를 사용하는 사람, 일반 담배를 피운 사람, 두가지 제품(전자 담배와 일반 담배) 모두 사용하는 사람, 비흡연자 등 4가지 성인 그룹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비교했다. 참가자 476명은 모두 기본적으로 건강했으며 심장병 진단을 받지 않은 사람들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자담배 사용자(vaping)는 비흡연자에 비해 건강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건강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전통적인 담배와 전자 담배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더 낮았다.

이 대학의 혈관 생물학 전공 후 연구원인 사나 마지드(Sana Majid) 박사는 “이것은 전자 담배 이용자의 신체에서 일어나는 일종의 스냅샷”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NBC뉴스와의 회견에서 "사람들은 전자 담배에 대해 아직도 잘 모르고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전자 담배가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원들은 또한 전통적인 담배, 또는 니코틴이 함유된 전자 담배를 피우는 것이 휴식과 운동 중에 몸을 통해 혈액을 펌핑 하는 심장의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했다. 이 연구에는 20대와 30대 흡연자 19명과 담배 제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소수의 사람들이 포함되었다.

일반적으로 운동 중에는 혈류량이 증가한다. 이것은 비흡연자 그룹에서 심근 조영 에코 초음파(myocardial contrast echocardiogram)라고 불리는 초음파 이미징 유형을 사용하여 관찰했다.
전통적인 담배 흡연은 운동 중에 혈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연구에서도 관찰되었습니다. 운동 후에는 흡연자에게 혈류가 정상으로 돌아 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러나 연구원들은 전자 담배 사용자의 혈류를 측정했을 때 놀라운 것을 발견했다. 운동을 하고 휴식을 취하는 동안 심장을 펌핑하는 능력이 감소했다는 점이다.

"이것은 흡연자 및 심지어 전자 담배 흡연자에도 혈류 조절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다. 이 제품들은 건강한 대안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우리는 그들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증거를 점점 더 많이 발견했다”고 말했다.

베이핑(vaping)이 혈관 기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펜실베이니아 대학 연구팀이 8월에 발표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전자 담배 사용으로 혈류가 감소했으며 그 효과는 베이핑 이후 약 1시간 동안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전자 담배에는 니코틴이 없으며 향료와 감미료만 들어있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