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글로벌 식품기업들 생물다양성 보호 앞장서야

공유
2

[글로벌-Biz 24] 글로벌 식품기업들 생물다양성 보호 앞장서야

250년간 571종 식물종 소멸…지속가능성 비즈니스 절실

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 식음료 회사 다농의 앙마뉘엘 파베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9월 유엔 기후행동 서밋에서 “지난 세기 동안 구축한 식품 생산 및 공급 시스템은 이제 막다른 골목에 처했다”고 밝혔다.

그는 기술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전 세계 식량 공급의 3분의 2가 단지 9가지 식물에 의존해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비판했다.
그는 120여 개국에서 총 5000억 달러의 매출을 내고 있는 주요 20개 식품업체들과 ‘생물다양성을 위한 원 플래닛(one planet for biodiversity)’을 선포하고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에코비즈니스에 따르면 식물 기반의 식품 생산업체들은 식물 종의 수가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난 250년 동안 571종 이상이 자연현상으로서 예측한 것보다 500배나 빠른 속도로 멸종됐다.

UN보고서는 최대 100만종의 식물과 동물종이 수십 년 내 멸종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삼림 벌채와 과도한 농지 전환 및 개발 등이 원인이다.

기후 변화 또한 농작물에 더 큰 혼란을 초래할 요인이다.
예컨대 2050년까지 기후변화는 현재 70개국에 퍼져 있는, 다양한 커피품종이 자랄 수 있는 열대 지역의 규모를 절반으로 줄일 것이라는 경고도 나온다.

자연서식지의 감소로 시장은 수확량이 많은 품종에 집중하게 되고 결국 종의 다양성을 상실할 것이라는 우려다.

최근 1000명의 전세계 CEO를 대상으로 한 UN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2030년까지 지속 가능한 글로벌 경제를 달성하는 데 훨씬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이들 CEO의 94%가 지속 가능성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48%는 지속 가능성을 비즈니스 운영에 결합시키고 있다고 답했다.

식물 기반의 유제품 대체품과 건강 음료를 만드는 회사인 다농에겐 생물다양성과 제품을 결합하는 것이 윈-윈 전략이다

다농측은 “소비자들은 다양성을 원하고 있고 기업들은 새로운 작물을 소중히 여길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말한다.

글로벌 기능성 원료 업체 지보단(Givaudan)이 2007년부터 국제보호협회(Conservation International)와 파트너십을 맺고 베네수엘라 통카 콩을 보존한 것도 한 예다. 이 콩의 추출물은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고 유명한 향수들의 주요 천연 성분이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