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능 D-1, 수능시험날 수험생이 준비해야 물품은?

공유
0

수능 D-1, 수능시험날 수험생이 준비해야 물품은?

수험표·신분증 반드시 지참, 휴대전화·스마트워치·블루투스·이어폰 등 전자기기는 반입금지

서울 여의도여자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13일 오전 후배들의 응원을 받으며 학교를 나서고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여의도여자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13일 오전 후배들의 응원을 받으며 학교를 나서고 있다.사진=뉴시스
14일 치러지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하루 앞두고 수험생들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수험생들은 13일 예비소집에서 시험장 반입 물품과 유의사항이 공지되므로 시험장에 가져가야 할 물품과 그렇지 않은 물품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수능일 수험표와 신분증은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 외에도 운전면허증, 여권, 청소년증 등도 가능하다. 학생증은 사진과 성명, 생년월일, 학교장 직인이 기재된 경우에 한해 신분증으로 대체할 수 있다.

수험생은 휴대전화와 스마트워치, 전자담배, 블루투스 이어폰 등 전자기기를 가지고 시험장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은 집에 두고 가는 것이 좋다.

부주의로 휴대한 경우 1교시 시작 전까지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한다. 본인이 선택한 시험이 모두 종료된 이후에는 되돌려 받을 수 있다. 제출하지 않았다 적발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돼 시험이 무효 처리된다.

고사장에서는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샤프와 컴퓨터 사인펜을 수험생에게 일괄 지급된다. 이번 수능에는 8년 만에 샤프제조사가 바뀌었다. 혹시 필기구에 민감한 학생이라면 흑색 연필을 가져가면 된다.

아울러 지우개와 샤프심, 수정테이프 등은 수험생이 가져갈 수 있다. 다만 샤프심은 가져갈 수 있지만 샤프는 반입해서는 안 된다.

시계를 가져가는 수험생은 반드시 분침과 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를 지참해야 한다. 통신 기능이 있거나 전자식 화면 표시가 있는 시계는 반입이 안된다.
수험생의 개인 특성에 따라 귀마개나 방석 등도 지참할 수 있지만, 이러한 개인적 물품은 매 교시마다 감독관의 사전 점검을 받아야 한다.

갑자스런 두통이나 급체를 대비해 상비약을 가져가고,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물과 초콜릿 등 간식도 챙겨두면 좋다.

수능 성적을 미리 파악하기 위해 일부 학생들이 챙겨가는 가채점표는 원칙적으로 소지해서는 안 된다. 소지 했을 경우 매 교시마다 감독관의 사전점검을 꼭 받아야 한다.

무엇보다 수능을 준비하면서 쏟은 노력이 결실을 맺을 거라는 '자신감 탑재’도 잊지 말자.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