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동차보험 정보포털 서비스 개시…필요한 정보 한눈에

공유
0

자동차보험 정보포털 서비스 개시…필요한 정보 한눈에

앞으로는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에서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 시까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자료=금융감독원이미지 확대보기
앞으로는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에서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 시까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자료=금융감독원
앞으로는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에서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 시까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13일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가 자동차보험의 가입부터 사고발생과 보상처리 등 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사이트를 일괄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정보포털 서비스를 14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한 번 클릭으로 금감원(파인), 국토부(자동차365), 손해보험협회(보험다모아), 보험개발원(카히스토리) 등 자동차보험 관련 홈페이지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최근 자동차보험과 관련해 운전자 등 보험소비자에게 유익한 홈페이지, 서비스 등이 다수 개설되면서 소비자들이 중고차 구입, 보험가입 또는 사고발생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신속하게 찾아 활용하는데 애로를 겪고 있는데 따른 조치다.

또 대법원・금융위・금감원・보험개발원 등 관련기관이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관련 중요 정보를 일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현재는 소비자가 자동차 사고발생 시 보상 관련 분쟁조정사례, 대법원 판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검색포털에서 검색하더라도 검색포털에서는 광고나 개인 블로그 등이 먼저 검색돼 필요한 정보를 선별해 확인하기가 어려웠다. 분쟁조정 사례 등 정보 제공 기관의 홈페이지에 직접 방문해 메뉴를 찾아 정보를 검색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었다.

자동차보험 약관・상품요약서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보험회사별 공시실 메뉴 링크도 제공된다. 소비자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회사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공시실로 이동해 현재 판매 중이거나 판매중지된 상품의 약관・상품요약서를 내려받을 수 있다.

기존에는 소비자가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 약관 등을 분실한 경우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공시실 메뉴를 찾아 이를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아야 하나 보험회사 홈페이지별로 약관 등을 제공하는 공시실 메뉴의 위치가 달라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불편을 초래했다.
이외에도 보험회사별 상담센터와 민원창구 링크를 일괄 제공해 소비자가 손쉽게 보험회사의 상담창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을 전자약관 형태로 제공해 인터넷・모바일을 통해 편리하게 확인 가능하도록 했으며 대리운전보험(단체)에 가입한 대리운전기사가 계약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보험회사별 조회화면 링크도 제공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소비자는 누구나 ‘자동차보험 종합포털’만 방문하면 자동차보험 관련 유용한 모든 정보를 원스톱(One Stop)으로 활용 가능해 편의성이 증대되고, 보다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보험료 비교 등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