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임지원 금통위원, "통화정책은 '정책변화와 타이밍'에 따라 차별화해야"

공유
0

임지원 금통위원, "통화정책은 '정책변화와 타이밍'에 따라 차별화해야"

임지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원에서 통화정책 파급경로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임지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원에서 통화정책 파급경로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임지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은 13일 서울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우리나라와 미국의 경기흐름이 동조화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통화정책은 '정책 변화의 정도와 타이밍' 등에 따라 차별화시켜야 된다고 말했다.

임 위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환율변동이 통화정책 효과와 밀접하게 연관됨에 따라 그동안 중앙은행들 사이에서는 환율과 금리의 움직임을 모두 고려해 정책 결정에 참고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다"며 "우리나라 통화상화지수(MCI)를 보면 경기 전환점에서의 기조 변화가 그 속도나 폭에 있어 정책금리 기조 변화보다 더 선제적이고 적극적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MCI는 캐나다 중앙은행이 1991년에 개발한 지표로 단기 금리 상승과 환율 절상이 실물경제에 긴축적 영향력을 미친다는 가정하에 각 시점에서의 단기금리와 환율변동치를 평가하는 지표다.

이어서 그는 "정책금리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우리나라 통화정책의 기조 변화가 미국 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느린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환율의 움직임을 함께 고려할 경우 반드시 그렇게만 평가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금융안정에 대해 임 위원은 "금리 격차에 대한 신흥국 환율변동의 민감도는 주요 선진국에 비해 높지 않다"며 "그러나 신흥국과 주요 선진국간의 금리 격차가 줄어들거나 역전될 경우 자본유출과 통화가치의 급격한 하락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것도 사실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부분의 신흥국 통화가치는 글로벌 경기 하강기에 하락하는 경향이 있고, 이러한 움직임은 경기하강 위험을 완충하는 역활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만일 특정 신흥국의 대외건전성이 충분하지 않다고 평가될 경우 대외부채 상환 부담에 대한 우려와 자본유출로 인해 통화가치 하락 정도가 크게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임 위원은 "우리나라 통화정책 환경은 주요 선진국과 다르다"며 "지난 수년간 우리나라 통화정책에 대한 금융시장의 기대가 주요 선진국 통화정책의 흐름 중심으로 형성되는 경향이 많았다"고 우려했다.
이어서 그는 "전 세계적으로 경기 흐름이 동조화되는 경향이 있고 비슷한 경기 흐름에 직면한다 하더라도 통화정책의 작동과정이 개별경제의 금융·경제 구조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정책 선택이 주요 선진국과 어는 정도 차별화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금융상품의 다양성, 자본시장의 발달 정도, 경제주체의 자산과 부채 구성 내역 등에 따라 우리나라 통화정책 선택의 적절성을 판단해야 되고 주요 선진국과 차별화되는 여러 요인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