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트위터, 내년 美대선 앞두고 정치광고 금지 강화 나서

공유
0

[글로벌-Biz 24] 트위터, 내년 美대선 앞두고 정치광고 금지 강화 나서

사회·정치 특정결과 지지 광고 22일부터 금지-정치광고 구체적으로 규정

이미지 확대보기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오는 2020년 미국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정치광고 금지를 강화키로 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위트는 이날 사회·정치적 원인에 관한 특정의 결과를 지지하는 광고를 허가하지 않을 것이며 정치후보자 또는 입법과 관련된 광고가 금지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트위트는 하지만 정치인이나 출마 후보가 아닌 사람들의 정치·사회 이슈 관련 광고는 허용하기로 했다.
트위터는 이날 이런 내용을 포함한 새로운 정치광고 금지 규정을 발표하고 이달 22일부터 전 세계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처음으로 정치적 광고의 금지를 발표했던 트위터는 지금까지 새로운 정치광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트위트는 이번 발표를 통해 정치적 내용을 '후보자, 정당, 선출 또는 임명된 정부요인, 선거, 국민투표, 투표법, 입법, 규제, 지령 또는 사법결과'를 언급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트위터는 자동화된 기술과 자체팀을 조합해서 새로운 광고정치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위터의 이 같은 움직임은 2020년 11월 대통령선거의 캠페인이 허위정보를 퍼트리고 선거를 흔들 수 있는 광고를 받아들이지 말도록 소셜미디어 기업에 압력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왔다.

트위터 잭 도시 최고경영자(CEO)는 금지발표와 관련, "정치적 메시지 전달은 획득해야 할 것이지 구입해야 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쟁업체 페이스북은 정치연설을 억누르고 싶지 않다면서 일부 정치인들과 다른 사람들의 요청에 따라 트위터의 지시를 따르지 않았으며 사이트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주장에 대한 정치적 광고를 조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미국 언론과 전문가들은 "트위터의 정치광고금지는 선의를 갖고 마련된 것이지만 선거운동 진영이나 활동가 단체에는 혼란을, 트위터에는 두통을 줄 것 같다"고 분석했다. 정치적 이슈에 대한 광고를 내는 일과 그 이슈에 대한 특정한 결과를 옹호하는 일 사이에 경계선을 긋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