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통안전공단 "완전자율주행 시대 대비한 자율주행차 '사이버보안' 법제도 마련 필요"

공유
0

교통안전공단 "완전자율주행 시대 대비한 자율주행차 '사이버보안' 법제도 마련 필요"

15일 코엑스서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 개최..법제도 준비과정과 기술현황 발표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커넥티드 카', 편의성 만큼 사이버공격에 대한 대비 중요"

1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에서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이동훈 사이버국방학과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이미지 확대보기
1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에서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이동훈 사이버국방학과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2027년 완전자율주행(레벨4) 세계 최초 상용화' 목표에 발맞춰 자율주행차의 편의성 증대 못지 않게 사이버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법제도 마련도 중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자동차 사이버보안 법제도 마련을 위한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주관한 이 세미나는 완전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 자율주행차의 사이버보안 안전성을 확보하고 관련 법제도를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자율차의 사이버보안과 관련해 국내는 물론 국제 안전기준도 아직 마련돼 있지 않다.

현재 국제연합(UN)은 내년 완료를 목표로 사이버보안 국제 안전기준 마련을 진행 중이며 우리나라는 관련 국제회의 참여와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안전기준을 준비 중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정부와 산·학·연 전문가들이 사이버보안 제도화에 대한 토론을 통해 자동차 사이버보안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발표와 토론을 했다.

지난달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레벨4) 제도를 세계 최초로 완비하고 2027년 완전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교통안전공단 류도정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은 "자동차가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자율주행화 되며 증가하는 편의성만큼이나 이를 이용한 사이버 공격 위협도 커지게 될 것"이라며 "자동차 사이버보안의 위협요소들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빈틈없이 검토해 미래차 산업발전에 기반이 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