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임종석, 총선 불출마 선언…"통일 운동 매진하고 싶다"

공유
0

임종석, 총선 불출마 선언…"통일 운동 매진하고 싶다"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뉴시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특히 제도권 정치를 떠나 민간 영역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활동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정계를 은퇴하겠다는 뜻도 시사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앞으로의 시간은 다시 통일 운동에 매진하고 싶다"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의 공동번영, 제겐 꿈이자 소명인 그 일을 이제는 민간 영역에서 펼쳐보려 한다. 서울과 평양을 잇는 많은 신뢰의 다리를 놓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2000년에 만34세의 나이로 16대 국회의원이 됐다. 어느새 20년의 세월이 흘렀다. 환희와 좌절, 그리고 도전으로 버무려진 시간이었다"며 "그 중에서도 대선 캠페인부터 비서실장까지 문재인 대통령님과 함께 한 2년 남짓한 시간은 제 인생 최고의 기쁨이고 보람이었다"고 강조했다.

또 "50대 중반의 나이에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게 두렵기도 하다. 잘한 결정인지 걱정도 된다"며 "하지만 두려움을 설레임으로 바꾸며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향해 뛰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임 전 실장은 내년 총선에서 '정치1번지'로 불리는 종로 지역구에 출마가 예상됐다.

임 전 실장은 16∼17대(2000∼2008년) 국회의원을 지낸 재선 의원 출신으로, 2017년 대선에서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비서실장으로 영입된 뒤 문 대통령을 당선시키고 현 정부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을 올해 1월까지 지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