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도토리묵, 연매출 10억 비법은 바로 이것

공유
27


알토란 도토리묵, 연매출 10억 비법은 바로 이것

center
17일 방송된 MBN '알토란' 257회에는 겨울 3대 보양식을 주제로 김찬영 대가가 출연, 연매출 10억 원을 올리는 도토리묵 비법을 공개했다. 사진=MBN
연매출 10억을 올리는 도토리묵의 비법이 공개됐다.

17일 방송된 MBN '알토란' 257회에는 겨울 3대 보양식을 주제로 김찬영 대가가 출연,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꼽히는 도토리 요리를 선보였다.

김찬영 셰프는 연매출 10억 원을 올리는 도토리묵 비법으로 뽕잎가루를 공개해 눈길을 사로잡았다.

묵은 물의 비율을 잘 못 맞추면 바로 실패하는 요리로 소문난 음식이다. 이에 김찬영 셰프는 도토리묵 황금비율로 가루와 물을 1:6으로 섞어주라고 조언했다.

또한 쫄깃한 도토리들깨수제비 비법은 반죽에 타피오카 전분을 넣는 것이다. 아울러 수제비 육수에 고소한 맛과 감칠맛을 더하는 비법은 생콩가루다.

이날 공개된 '도토리묵 끓이는 법'과 쫄깃쫄깃하고 고소한 '도토리들깨수제비'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도토리묵 레시피-연 매출 10억 도토리묵 비법

- 도토리묵 재료 : 도토리묵 가루 4컵, 물 24컵, 뽕잎 가루 8 큰 술, 천일염 2 큰 술, 식용유 약간

<도토리묵 만드는 법>
1. 냄비나 솥에 도토리묵 가루 4컵에 물 24컵, 뽕잎 가루 8 큰 술, 천일염 2 큰 술을 넣고 한쪽 방향으로 잘 풀어준다.

2. 눌어 붙거나 타지 않도록 주걱으로 계속 저어가면서 도토리묵을 끓인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끓이고 일단 끓어오르면 중 불로 줄인다. 도토리묵이 기포가 생기면 약 불로 줄여서 끓인다. 도토리묵을 끓일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한쪽 방향으로만 계속 저어주어야 한다.

3. 약 불에서 도토리묵이 다 익어서 조청 정도의 농도가 되면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5분~10분간 뜸을 들이면 탱글탱글한 도토리묵이 된다.

4. 뜸을 들인 도토리묵을 식용유를 바른 통에 옮겨 붓고 비닐이나 뚜껑을 덮어 실온에서 8시간 정도 굳혀준다. 통이나 용기 가장자리에 식용유를 바르면 다 굳은 도토리묵을 용기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다.

■ 쫄깃쫄깃! 도토리들깨수제비

-도토리들깨수제비 반죽 재료: 도토리묵 가루 50g, 밀가루 200g, 부침가루 50g, 타피오카 전분 50g, 소금 1 작은 술, 물 300mL

-육수 재료: 생콩가루 200g, 물 1.5L, 느타리버섯 50g, 양파 100g, 볶은 들깻가루 4 큰 술

<도토리수제비 만드는 법>

1. 볼에 밀가루 200g, 도토리묵 가루‧부침가루‧타피오카 전분 각 50g, 소금 1 작은 술과 물 300mL를 넣고 반죽한다.

2. 완성된 반죽은 비닐에 감싸 냉장고에서 5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3. 생콩가루 200g에 물 1.5L를 넣고 잘 풀어준 뒤 끓여 육수를 만든다. 일단 끓기 시작하면 콩가루물이 끓어 넘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육수가 끓으면 수제비를 얇게 떼어 넣은 뒤 느타리버섯 50g과 채 썬 양파 100g을 넣는다.

5. 그릇에 옮겨 담고 취향대로 볶은 들깻가루를 넣어준다. 기호에 맞게 먹기 전 소금으로 간을 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