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홍콩 이공대학서 시위대-경찰 밤새 충돌…진압과정 부상 체포자 속출

공유
0

[글로벌-이슈 24] 홍콩 이공대학서 시위대-경찰 밤새 충돌…진압과정 부상 체포자 속출

18일 홍콩이공대학에서 시위진압에 투입된 경찰이 도주하려는 시위대를 향해 진압용 무기를 겨누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18일 홍콩이공대학에서 시위진압에 투입된 경찰이 도주하려는 시위대를 향해 진압용 무기를 겨누고 있다.


홍콩 구룡지구의 번화가에선 18일 밤부터 19일 새벽까지 반정부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했다. 시위대는 우산을 방패로 경찰에게 접근했으며 화염병을 던지는 시위대에 대해 경찰 측은 최루탄과 물 대포 등으로 강제진압에 나서며 다수를 체포했다.
인근 홍콩이공대학에서는 경찰대의 포위에 이어 강제진압작전이 이어졌다. 일부 학생들은 대학 구내에서 이어지는 다리 밑으로 줄을 타고 내려와 오토바이로 도주를 시도했다. 하지만 밖에 나간 젊은이들은 경찰에 의해 차례차례로 체포됐다.

공영방송 RTHK에 따르면 이공대학에서 농성하는 시위대에는 100명 이상의 중·고생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입법회(의회) 의원들과 교장들이 경찰의 허가를 받아 캠퍼스 안으로 들어가 시위의 귀가 설득에 나서기도 했다. 19일 새벽 의원들에 따라 100명 이상이 밖으로 나왔는데 이 가운데 절반가량이 중고생이었다.

경찰은 18세 이상은 구속, 18세 미만은 사진촬영과 신상기록 뒤 귀가시키고 있다고 밝혔다.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