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겨울철 빙판에 뿌리는 ‘도로 소금’, 공중 보건과 환경에 심각한 피해

공유
0

[글로벌-Biz 24] 겨울철 빙판에 뿌리는 ‘도로 소금’, 공중 보건과 환경에 심각한 피해

이미지 확대보기
지방 자치단체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이 겨울에 내린 눈 때문에 도로의 눈과 얼음을 녹이기 위해 소금을 뿌린다. 그러나 도로 소금은 심각한 환경 및 수질 오염 위험을 초래한다. 티스푼 1개의 소금이 5갤런의 물을 오염시킨다. 이 오염을 제거하는 데는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고 22일(현지 시간) 미국 환경보호 단체인 IWL(Izaak Walton League)의 윈터 솔트 워치(Winter Salt Watch)가 경고했다.

또한 도로 소금이 환경으로 유입되어 지하수와 하수구로 유출되어 배수되면서 인간, 애완 동물, 야생 생물, 수생 생물, 그리고 및 인프라 시설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지난 겨울 IWL은 국내 17개 주에 걸쳐 500개의 염화물 테스트 키트를 자원 봉사자들에게 분배했다. 테스트 결과 8개의 대도시 지역을 둘러싸고 있는 수로에서 일관되게 높은 수준의 염화물 이온(chloride ions)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도로 소금의 과도한 오용 사례를 보여준다. IWL는 올해 겨울에는 200명 이상의 새로운 지원자들에게 염화물 테스트 키트를 발송해 테스트를 확대할 예정이다.

IWL의 ‘클린 워터 프로그램(Clean Water Program)’을 이끌고 있는 사만다 브릭스(Samantha Briggs)는 “우리의 목표는 도로 소금이 지역 하천에 미치는 영향을 주민들에게 알리는 것 뿐만 아니라 운전자에게 도로를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소금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기존의 도로 소금 사용을 관행을 변경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도로 소금은 주로 염화나트륨을 비롯해 페로 시안화물(결빙 방지 물질) 및 알루미늄, 카드뮴, 칼슘, 크롬, 구리, 철, 마그네슘, 망간, 니켈, 인, 칼륨, 그리고 아연과 같은 불순물로 구성된다. 이 모든 성분들은 물을 오염시키는 물질로 환경을 악화시킨다.

도로 소금을 구성하는 성분들의 초래하는 위험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염화나트륨은 나트륨(Na)과 염소(C) 이온으로 분해된다. 식수의 나트륨은 고혈압을 유발한다.

한편, 미국 동물학대방지협회(ASPCA)는 도로 소금 섭취와 애완동물의 발 건강 위험성에 관한 경고 리포트를 발표했다.
도로 소금에 애완동물의 발이 노출될 경우 극심한 자극, 염증 및 균열을 유발하여 감염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애완동물이 도로 소금을 핥거나 먹는 경우 구토, 설사, 우울증, 방향 감각 상실, 심장 이상, 발작, 혼수 상태 및 조기 사망에 이를 수가 있다.

야생 동물의 영향에 관한 내용도 담겨있다. 일단 도로 소금이 물에 들어가면 제거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조류(藻類), 양서류, 포유류, 어류 및 수생 식물 개체 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도로 소금은 사람에게는 염분 스트레스를 유발해 비정상적인 발달, 영양소 흡수 저하, 중독, 면역 체계 약화, 낮은 생식 수준과 연결되어 인구 감소 및 높은 사망률로 이어진다.

또한 도로 소금은 인프라 부식을 가속화합니다. 도로 소금은 아스팔트를 손상시키고 도로를 움푹 패게 만들며 고속도로 및 다리가 모두 손상될 수 있다.

미국 자동차 협회(AAA)에 따르면 염분 노출이 반복될 경우 차량 전체가 녹슬고 차량 구성 요소와부품들도 부식될 수 있다. 더구나 도로 소금은 수도관을 손상시켜 납이나 구리와 같은 중금속이 식수로 흘러 들어가게 만든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