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자증권제 시행 2개월 순항 중...전자투표제는 '아직'

공유
0

전자증권제 시행 2개월 순항 중...전자투표제는 '아직'

전자증권제도가 도입 2개월 만에 정착하고 있다. 자료=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전자증권제도가 도입 2개월 만에 정착하고 있다. 자료=금융위원회
전자증권제도가 도입 2개월 만에 순항하고 있다. 전자증권제도와 양날개격인 전자투표제는 활성화가 안돼 전자증권제도의 파괴력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다

19일 금융위 등에 따르면 지난 9월 16일 제도시행 이후 지난 2개월 동안 전자증권 제도가 순조롭게 시장에 안착되고 있으며, 소액주주의 권리보호, 비상장회사 참여확대 등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전자증권제도는 실물증권 발행없이 전자방법으로 증권을 등록해 증권의 발행․유통․권리행사가 이뤄지는 제도를 뜻한다. 실물증권에 따른 각종 비효율을 개선할 수 있는 게 최대 장점이다.

지난 2개월동안 상장주식은 약 9900만 주, 비상장주식은 약 7700만 주 실물주권이 반납돼 전자등록을 완료했다.

비상장회사의 전자증권제도 참여도 확대되고 있다. 지난 2개월동안 70개 비상장회사가 신규로 전자증권제도에 참여(97→167개)했으며 참여율도 4.3%에서 6.9%로 늘었다

아쉬운 점은 전자증권제도의 순항과 비교해 전자투표제의 활성화의 속도가 느리다는 사실이다.

지난 9월 국감에서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제출한 최근 3년간 전자투표·전자위임장의 도입률과 이용률, 행사율 현황에 따르면 코스피·코스닥 상장사 중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제도를 도입한 회사의 비율은 각각 55%, 53%로 겨우 절반이 넘는다.

지난해 도입율이 57%, 56%인 것을 감안하면 오히려 뒷걸음질 친 셈이다.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제도를 도입하더라도 이 제도를 활용한 회사도 그리 많지 않다.

전자투표제도 도입회사는 총 1196개로 이 제도를 활용한 비중은 47.3%(566개)에 불과하다. 전자위임장은 그 비중이 41.9%(479곳)로 이보다 낮다.

회사가 전자투표제·전자위임장 도입은 물론 활용을 주저하다보니 실제 전자투표를 행사한 주주들의 비율도 미미하다.

같은 기간 전자투표행사율(전체 행사주식수 중 전자투표 행사비율)은 4.79%, 전자위임장 행사율은 0.15%에 불과했다.

이 같은 걱정과 달리 한국예탁결제원은 앞으로 전자투표제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 올해 주주총회에서 전자투표 행사율이 5%를 넘은 게 근거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전자투표행사율은 5%는 의미있는 수치”라며 “선진국 사례에서 5%가 넘으면 입소문이 나고 제도로 정착되는 등 분기점으로 작용하는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에 이어 최근 신한금융투자가 전자투표 플랫폼구축에 나서는 등 특화서비스 제공차원에서 전자투표시장이 커지는 것도 활성화를 기대하는 요인이다.

이 관계자는 “내년에 전자투표플랫폼의 플레이어가 두 군데가 더 들어온다”며 “그쪽에서도 전자투표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대기업들의 참여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