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지소미아 종료' 기존 입장 재확인

공유
0

문 대통령 '지소미아 종료' 기존 입장 재확인

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의 종료 시한(23일 0시)을 사흘 앞두고 일본과 군사정보를 공유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에서 지소미아 종료에 대한 질문에 "지소미아 종료 문제는 일본이 원인을 제공한 것"이라고 했다.

또 "일본이 수출통제를 하면서 우리나라를 안보상으로 신뢰할 수가 없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들었다"며 "안보상으로 신뢰할 수 없다고 하면서 군사정보는 공유하자고 한다면 모순되는 태도이지 않겠나" 지적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순간까지 지소미아 종료라는 사태를 피할 수 있다면 일본과 함께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일본이 지소미아 종료를 원하지 않는다면 수출통제 조치와 함께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우리나라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로선 안보에서 한미동맹이 핵심이지만 한미일 간의 안보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는 최대한 일본과도 안보상으로 협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지소미아가 종료되는 한이 있더라도 우리는 일본과 안보상의 협력은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