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아마존 뮤직, 광고수입 의존하는 무료 음악서비스 시작

공유
0


[글로벌-Biz 24] 아마존 뮤직, 광고수입 의존하는 무료 음악서비스 시작

스포티파이와 한판 승부 예상

center
미국 아마존이 21일(현지시간) 음악서비스 '아마존 뮤직'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대신 광고 수입에 의존할 방침이다. 이미 무료 모델로 서비스를 시작한 스포티파이(Spotify)와의 한판 경쟁이 예상된다.

아마존 뮤직의 정액 서비스는 미국의 경우 월 9.99달러이며 인터넷 쇼핑몰의 유료 '프라임' 회원도 이용이 가능하다. 지난 9월에는 인공 지능(AI) '알렉사'가 탑재된 스피커 '에코' 이용자에게 무료 음악 서비스 제공을 개시했다.
한편 경쟁업체인 스포티파이는 '프리미엄(Freemium)'이라는 광고 수입으로 운영되는 무료판으로 월 9.99달러의 정액제의 음악 배급 서비스를 전개했다. 무료판 이용자는 약 1억4000만명에 이른다.

경쟁 서비스인 애플의 '애플 뮤직'은 월 9.99달러의 정액제 뿐이다.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카운터 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애플 뮤직은 음악 정액 서비스 시장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아마존의 주가는 0.75% 상승으로 거래가 종료됐으며 경쟁업체인 스포티화이는 4.9% 하락했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