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BIDV 품은 하나금융, 베트남 사업 본격화 전망

공유
0

BIDV 품은 하나금융, 베트남 사업 본격화 전망

하나금융 BIDV 인수를 위한 잔금납입을 이행했다.사진=뉴시스
하나금융 BIDV 인수를 위한 잔금납입을 이행했다.사진=뉴시스
하나금융그룹이 베트남 최대 은행인 투자개발은행(BIDV) 소수지분(Minority)을 인수했다. 이로써 하나금융은 베트남 외국인 전략적 투자자 지위를 확보했다. BIDV는 베트남 전국에 1000개 이상의 지점망과 영업 네트워크를 보유한 금융회사인 만큼 하나금융그룹은 앞으로 베트남 소매금융 중심으로 사업 다각화에 적극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금융 BIDV 인수를 위한 잔금을 납입했다. 지난 7월 하나금융그룹 자회사인 KEB하나은행은 BIDV의 지분 15%를 신주 형태로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인수 금액은 1조 249억 원으로 순자산가치 2.3배에 이르는 가격이다. BIDV는 자산의 70% 이상이 기업 대출로 회사 측은 5년 이내에 1조원 수준의 이익 증가가 기대된다고 하나은행은 설명했다.
인수 후 순이익은 하나금융지주 전체의 5% 내외인 1500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

BIDV 지분 인수로 하나금융그룹은 또 안정된 배당수익과 지분가치(Equity Value)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은행이 BIDV를 전략적 파트너로 결정하고 지분인수를 추진한 이유는 대표적인 신남방 국가인 베트남에서 BIDV 지점, 사무소 등을 활용해 현지에서 다양한 영업을 펼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하나은행은 신한은행 등 경쟁은행과 비교해 볼 때 베트남 진출이 늦어 인수합병을 통해 보완하려는 것"이라면서 "하나금융지주의 해외 진출이 BIDV지분 인수 이후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재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BIDV 이익의 15%를 지분법으로 인식되면 연결 기준 이익 증가 폭은 2% 가량으로 추산됐다"면서 "이익이 증가한 만큼 ROE에 소폭 긍정적 영향을 가져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앞으로 베트남 시장이 계속 성장한다면, BIDV로부터의 이익 기여도는 점차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