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먹거리 열전] “바나나맛우유의 변신은 무죄”…빙그레, 세상에 없던 다섯 번째 한정판 제품 ‘호박고구마맛우유’ 출시

공유
0

[먹거리 열전] “바나나맛우유의 변신은 무죄”…빙그레, 세상에 없던 다섯 번째 한정판 제품 ‘호박고구마맛우유’ 출시

빙그레는 최근 다섯 번째 한정판 제품 ‘호박고구마맛우유’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 역시 바나나맛우유의 단지 모양 용기를 사용해 '단지가궁금해' 시리즈를 이어간다. 사진=빙그레이미지 확대보기
빙그레는 최근 다섯 번째 한정판 제품 ‘호박고구마맛우유’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 역시 바나나맛우유의 단지 모양 용기를 사용해 '단지가궁금해' 시리즈를 이어간다. 사진=빙그레


‘단지우유’로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 일본,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바나나맛우유가 세상에 없던 새로운 맛의 제품을 선보였다.
빙그레는 최근 다섯 번째 한정판 제품 ‘호박고구마맛우유’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 역시 바나나맛우유의 단지 모양 용기를 사용해 '단지가궁금해' 시리즈를 이어간다.

'단지가궁금해' 시리즈는 빙그레의 스테디셀러 바나나맛우유에 새로운 맛과 색깔을 입혀주는 작업이다. 이번에 출시된 호박고구마맛우유는 추운 겨울철에 어울리는 달콤한 고구마의 맛을 구현했다.

빙그레의 ‘세상의 없던 우유 시리즈’는 바나나맛우유의 새로운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지 않은 색다른 우유를 출시하는 제품이다.

약 1년여간의 출시 준비 과정에서 약 100여 가지 과일과 우유를 조합해 테스트했다. 지난해 첫 번째 제품 오디맛우유 출시에 이어 겨울 한정판으로 귤맛우유를 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온라인 SNS 상에서 구매 인증 게시물을 통해 많은 소비자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오디맛우유는 지난해 2월 출시 이후 10월까지 누적판매 900만 개, 약 50억 원의 매출을 올려 신제품으로서 긍정적인 성과를 낸 것으로 빙그레는 보고 있다. 귤맛우유는 출시 첫 달 비수기 임에도 불구하고 약 100만 개가 판매됐다.

1974년 출시된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지난해 기준으로 국내외에서 약 20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빙그레 대표 제품이다. 현재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바나나우유시장에서 8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약 80만 개씩 팔리고 있다. 바나나맛우유 오리지널, 바나나맛우유 라이트, 딸기맛우유, 커피맛우유 등을 판매하고 있다. 바나나맛우유는 전 세계 약 20여개 국가에 수출되고 있다.
바나나맛우유를 테마로 한 빙그레 최초의 테마형 카페 옐로우카페는 바나나맛우유 마케팅 혁신의 출발점이다.

바나나맛우유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알만한 브랜드였지만 10~20대 새로운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앞으로의 브랜드의 미래를 좌우하는 만큼 매우 중요했다고 회사 측은 분석하고 있다.

이에 이들 세대가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친숙하게 할 방법을 고민했고 결국 체험형 카페, 옐로우 카페를 탄생시켰다.

2016년 3월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에 개점한 옐로우카페는 대박을 터트렸다. 모든 카페 메뉴에 바나나맛우유를 사용하는 것도 화제였지만 예상치 못하게 MD상품으로 준비했던 열쇠고리가 큰 인기를 얻었다.

음료 메뉴 개발에는 빙그레 식품연구소 연구원들이 약 6개월간 참여했다. 옐로우카페 동대문점 성공에 힘입어 이듬해 제주도에 약 열 배 큰 규모로 옐로우카페 제주점을 개점했다.

빙그레 관계자는 “1974년 출시한 바나나맛우유는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아 국내 시장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며 “항상 소비자분들께 친숙하면서도 ‘새로운 브랜드’로 다가가기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빙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