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남기 자화자찬, "소득주도성장·포용성장 효과 본격화"

공유
0

홍남기 자화자찬, "소득주도성장·포용성장 효과 본격화"

이미지 확대보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정부가 일관성 있게 추진해온 소득주도성장, 포용성장의 효과가 3분기에는 본격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3분기 가계동향조사(소득 부문) 결과와 관련,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고용지표에 이어 소득분배지표도 뚜렷한 개선세를 보여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2분기에 5분기 만에 증가했던 1분위(소득 하위 20%) 가계 소득이 3분기에 4.3% 늘어나면서 2017년 4분기를 제외하면 2015년 3분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것이다.

또 5분위(소득 상위 20%) 계층의 평균소득을 1분위의 평균소득으로 나눈 균등화 처분가능소득 5분위 배율은 5.52배에서 5.37배로 0.15배 줄어들어 2분기에 주춤했던 분배지표도 개선됐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이런 소득분배여건 개선에는 최근 고용회복과 함께 정부 정책 효과가 비교적 잘 작동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주장했다.

소득 하위 20% 어르신에 대한 기초연금 25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 장애인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대폭 확대, 일하는 저소득가구에 대한 근로장려금(EITC) 요건 완화, 최대지급액 인상 등의 정책을 통한 분배개선 효과가 1∼2분기에 이어 3분기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홍 부총리는 "1분위의 고령 가구와 무직 가구가 이번에도 크게 증가했고, 온라인쇼핑 확대 등 생산·유통구조 변화로 자영업 등의 어려움도 계속되는 등 대내외여건이 결코 녹록치 않다"면서 "이번 결과는 고령화 등 급속한 구조변화 속에서 이뤄낸 결과라 더욱 뜻 깊다"고 자평했다.

홍 부총리는 "이런 성과가 경제의 전 분야로 확산되고 국민이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경제팀이 (初心), 경장(更張), 편달(鞭撻)의 자세를 되새기면서 더 낮은 자세로 경청하고 진력해야겠다는 정책 의지를 다시 가다듬게 된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