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육부, '제5회 한·중 인문학포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

공유
0

교육부, '제5회 한·중 인문학포럼'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

"한‧중 인문학 : 상호 교류의 성과와 창조적 발전"이라는 대주제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중국사회과학원과 공동으로 22~23일 '제5회 한·중인문학포럼'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한다.사진=교육부이미지 확대보기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중국사회과학원과 공동으로 22~23일 '제5회 한·중인문학포럼'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한다.사진=교육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중국사회과학원과 공동으로 22~23일 '제5회 한중 인문학포럼'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한중 인문학포럼은 2013년부터 한국과 중국 정상 간의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 채택에 따라, 지난 2015년 서울에서 개최를 시작으로 매년 열려 양국의 인문학 발전과 협력을 위한 대표적인 포럼으로 자리잡았다.
이번 포럼은 "한중 인문학 : 상호 교류의 성과와 창조적 발전"이라는 대주제 아래 기조강연과 공동토론, 4개 분야(문학, 역사, 철학, 언어·교육·문화)별 발표와 토론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3·1운동 100년을 회고하는 발표와 토론이 마련된다. '연행록과 역사연구'와 '한·중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해상 실크로드와 한중역사'등 한중 교류에 대한 인문학적 논의도 이뤄진다.

아울러 우리나라 영화 '기생충'과 중국 '천주정' 등 양국의 사회 현실을 다룬 영화를 소재로 서로의 사회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이해해보는 시도도 진행된다.

한중 인문학 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포럼 누리집(http://koreachinahumanitie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승복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3·1 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올해, 중국 상하이에서 인문학 포럼을 개최하는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우리나라와 중국의 다양한 학술교류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