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세안 10개국 18개 스타트업 사업모델 발표, 경기혁신센터 데모데이 개최

공유
0

아세안 10개국 18개 스타트업 사업모델 발표, 경기혁신센터 데모데이 개최

아세안 스타트업 데모데이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아세안 스타트업 데모데이 모습
미래 유니콘 기업을 꿈꾸는 아세안 10개국 스타트업 18개사가 IR 피칭을 진행한 데모데이가 21일 경기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혁신센터)와 한아세안센터가 공동으로 오는 28일까지 '2019 한·아세안 스타트업위크'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부대행사로 마련됐으며, 한·아세안 국가와 스타트업 간에 투자 환경 조성과 기술 기반의 창업 생태계 교류 활성화를 위해 열렸다.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등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 정부 관계자와 스타트업 유관 기관, 스타트업 40개사 관계자 250명이 한국을 찾았다.

21일 진행한 데모데이때는 10개국 스타트업 18개사의 IR 피칭을 진행을 했으며, 이화순 행정2부지사, 아세안 회원국 주한 대사, 아세안 18개 스타트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브루나이에서 온 스타트업 대표 다니엘(Danial mahmud) "한국의 창업 생태계와 창업지원 제도 등 유익한 정보를 얻었으며, 해외시장(한국) 진출의 기회도 엿볼 수 있었다" 말했다.

이화순 경기도 행정2 부지사는 축사에서 "경기도에 위치한 판교는 2천여개의 기업이 입주해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견줄 만큼 혁신적인 곳"이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국과 아세안, 경기도와 아세안 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개회식에 이어 진행된 IR피칭세션 A에서는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 온 스타트업 9개사가 국내외 투자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과 청중 평가단에게 사업모델을 발표했다.

IR피칭세션 B에서는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등에서 온 9개 스타트업이 발표를 이어갔다.
이날 아세안 국가 스타트업들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핀테크 등 IC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 모델을 발표했다.

국내외 투자자(VC)와 대기업 혁신업무 담당자와의 1:1 비즈니스 매칭 상담회도 열려 참가 스타트업들의 아이템 기술 경쟁력과 시장가능성을 살펴보고 투자 유치의 기회도 제공했다.

이경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한‧아세안 스타트업 데모데이는 아세안국가 스타트업에게 국내 기업과의 네트워킹 및 투자유치를 위한 IR피칭 기회를 제공해 향후 긴밀한 교류로 이어질 수 있는 초석을 다지는 자리"라며 "경기혁신센터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글로벌 스타트업 허브로 거듭나고, 한국과 아세안 국가 간 창업생태계 교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