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회사, 투자자 신뢰도 '낙제점'

공유
0

금융회사, 투자자 신뢰도 '낙제점'



금융업계의 금융상품 판매방식과 투자 위험, 투자자 보호 등에 대한 투자자 신뢰도가 낙제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이 만 25∼69세 직·간접 투자자 1000명을 대상으로 '금융투자자 보호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 투자 권유 관련 문항 12개 가운데 10개의 점수가 100점 만점에 50점 미만이었다.

"금융회사는 금융투자상품의 모든 투자 위험을 투자자에게 밝힌다"는 문항(43.2점)과 "현재 금융회사의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법적 책임은 충분한 수준이다"는 문항(39.9점)의 점수가 특히 낮았다.

또 "금융회사는 투자자들에게 금융투자상품 및 투자서비스 가입에 따른 위험 및 결과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는 문항은 45.9점, "금융회사는 선물, 옵션, ELS(주가연계증권)·DLS(파생결합증권) 등 파생상품에 투자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는 문항은 44.9점이었다.

"금융회사 직원들은 충분한 교육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금융투자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문항도 49.4점에 그쳤다.

'상품 가입 후 관리'에 관한 문항 중에는 "거래 내역 정보는 투자자들이 읽고 이해하기 쉽게 제공된다"는 문항의 점수가 41.5점으로 특히 낮았고, "금융투자상품 계약서류는 해당 금융투자상품의 특성을 잘 설명하고 있다"는 문항은 48.3점 수준이었다.

분쟁 해결제도와 관련해서도 "금융회사는 자사의 민원 및 분쟁 해결 절차에 대해 투자자들에게 잘 알려주고 있다"의 점수가 38.8점으로 전체 문항 중 가장 낮았다.
또 "금융감독 기관은 금융회사 내부의 민원 및 분쟁 해결 절차가 투자자 보호 관련 법과 규정에 부합하는지 잘 감시하고 있다"(43.5점)와 "분쟁 해결기관은 정치권 및 금융업계로부터 독립적이고 공정하다"(41.6점)는 문항 점수도 낮은 수준이어서 금융당국에 대한 불신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