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스위스, ABB로봇 북한 공장 수출 관련 “수출 금지돼 있어..조사 중”

공유
0

[글로벌-Biz 24]스위스, ABB로봇 북한 공장 수출 관련 “수출 금지돼 있어..조사 중”

RFA에 보도

    북한 공장에 스위스 다국적 기업인 ABB사의 상표가 선명하게 찍힌 로봇이 등장해 유엔의 대북제재를 위반했다는 지적이 나온데 대해 스위스 정부는 자국 로봇에 대한 대북수출을 금지하고 있다면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 수산물 가공 공장에 등장한 로봇에 ABB로고가 선명하게 찍혀있다. 사진=NK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수산물 가공 공장에 등장한 로봇에 ABB로고가 선명하게 찍혀있다. 사진=NK뉴스

    지난 19일 북한 관영 매체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새로 건설된 수산물 가공 사업소 등을 현지 지도했다고 보도하면서 공개한 사업 사진에 ABB의 로고가 선명한 로봇이 등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지난 2017년 12월 22일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97호의 7항에 따라 북한에 대한 모든 산업용 기계 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스위스 연방경제정책청(SECO)은 21일(현지시각) 스위스는 북한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모든 제재를 엄격하고 일관되게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파비안 마엔피쉬 스위스 연방경제정책청 공보 담당관은 이날 '북한 물고기 공장에서 스위스 산업동화 다국적 기업인 ABB사의 로봇이 등장해 대북제재 위반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보도에 이같이 밝혔다.

    마페엔피쉬 공보담당관은 "스위스에서 북한으로 로봇 팔을 수출하는 것은 대북 규정에 따라 금지 하고 있다"면서 "북한에 대한 모든 수출물품은 서면으로 스위스 연방 경제정책청에 신고해야 된다면서, 스위스 세관 당국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위스 연방경제정책청은 최근 이러한 언론 보도를 주목하고 있고, 이미 ABB사와 접촉하고 있다고 그는 밝혔다.

    마엔피쉬 담당관은 ABB사가 현재 이 문제를 조사하고 있으며, 현재로선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밝힐 수 없다면서 말을 아꼈다.

    스위스 연방경제정책청은 지난 2017년 이미 북한에서 ABB사의 로봇 팔이 등장한 적이 있었다면서 당시 ABB사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고 로봇 팔이 ABB사도 모르게 중개업자에 의해 북한에 판매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이 로봇 팔들이 스위스에서 북한으로 직접 수출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스위스 취리히에 위치한 ABB 본사는 이날 RFA에 ABB사는 모든 적용 가능한 무역 제재를 준수하며, ABB사의 장비나 서비스를 북한 측에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ABB사는 "자사의 장비 일부가 허가와 인지없이 북한 측에 재판매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