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황교안, 30분마다 건강상태 체크·근무자 수칙… '황제단식' 논란

공유
0

황교안, 30분마다 건강상태 체크·근무자 수칙… '황제단식' 논란

자료=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자료=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당직자들에게 밤샘 근무를 지시한 사실이 드러나며 '갑질 단식' 논란에 휩싸였다.

'단식 투쟁 천막 근무자 배정표'에 따르면 20일부터 오는 28일까지 한국당 당직자들은 주간과 야간 매일 각각 4명씩 배치, 국회 본관 앞 천막에 근무하도록 예정됐다.
배정표 하단에는 '당대표님 지시사항임'이라는 표시가 붙었다.

근무자들은 정해진 장소에 근무하며 ▲30분마다 황 대표의 건강상태 체크 ▲거동수상자 접근 제어 ▲대표 기상시간(오전 3시 30분) 근무 철저 ▲취침에 방해 안 되도록 소음 제어 ▲미근무 시 불이익 등의 수칙을 인지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등은 '황제단식'이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황 대표의 '단식 투쟁 지원 근무자 수칙'과 '천막 근무자 배정표'가 눈길을 끈다. 대표 소재지 근무, 30분마다 대표 건강상태 체크, 대표 기상시간대 근무 철저, 취침 방해 안 되도록 소음 제어, 미 근무시 불이익 조치 등 당직자들을 황제단식에 강제동원하고 있다고 한다. 갑질 단식이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도 "30분마다 건강 체크에 소음 제어까지 신경 쓰는 철통보완 속 '의전 단식'으로 빈약한 행보를 이어간다"고 비판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단식의 진정성은 없고 '의전왕' 행태만 있다"며 "단식을 빙자한 '의전 쇼'를 멈추고 제1야당 대표로서 최소한의 책임을 갖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한국당 사무처 노조는 성명을 통해 "대표가 단식 투쟁에 돌입하니 사무처 당직자가 농성장에서 밤샘 근무를 서며 '비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 아닌가"라며 "최소한 정치 도의조차 상실해 일일이 언급할 가치가 없다. 단식투쟁을 적극 지지하며 앞으로도 더욱 치열한 자세로 모든 것을 걸고 강력하게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