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콜롬비아, 대규모 파업대비 국경봉쇄…남미국가 반정부시위 확산 차단 목적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콜롬비아, 대규모 파업대비 국경봉쇄…남미국가 반정부시위 확산 차단 목적

현지시간 21일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시위대들이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의 경제 정책 등을 수정하라고 요구하며 대규모시위를 벌이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현지시간 21일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시위대들이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의 경제 정책 등을 수정하라고 요구하며 대규모시위를 벌이고 있다.


남미 콜롬비아는 노동조합과 학생단체 등이 21일(현지시간) 전국에서 열기로 계획하고 있는 대규모 파업에 대비하기 위해 국경을 봉쇄했다. 콜롬비아에서는 지난해 8월에 취임한 사회보수계의 이반 두케 대통령에 대해 실업률의 증가와 경제개혁 부진, 치안악화를 둘러싼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반정부 항의시위에는 노조와 교원, 학생, 원주민운동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
남미에서는 에콰도르, 칠레, 볼리비아에서도 경기침체와 부패, 빈부격차 등에 대한 국민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으며, 올해 들어 대규모 반정부시위가 반복되는 등 사회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콜롬비아 이민국에 따르면 국경봉쇄에 의해 에콰도르, 페루, 브라질, 베네수엘라로부터의 육로 혹은 해로입국이 제한된다. 봉쇄는 21일 오전 0시부터 실시되며 22일 오전 5시까지 이어진다.

정부는 또 지방자치단체가 야간외출금지나 이동자유 제한, 알코올음료 판매금지 같은 임시조치를 강구하는 것도 허용했다. 두케 대통령은 트위터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평화적인 항의시위는 민주주의 표현으로서 인정한다고 말하면서 콜롬비아가 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음을 시인했다.

이와 함께 평화적인 시위를 호소하며 “우리는 공공질서를 보장하고, 헌법에서 인정된 모든 수단을 사용해 콜롬비아국민이 평화롭게 살 권리를 지킬 것”이라며 시위를 ‘선동의 기회’로 여기는 사람들에게 경계감을 드러내며 견제하고 나섰다.

반면 학생단체나 노조는 경제개혁을 비판하며 파업을 호소하고 있다. 반면 두케 대통령은 대규모 노동개혁이나 연금개혁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남미 정세에 밝은 전문가는 경제성장에 따른 빈부격차의 확대에 의해 각국에서 국민들의 불만이 증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