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주변 집회시위에 피해받는 맹(盲)학교

공유
0

청와대 주변 집회시위에 피해받는 맹(盲)학교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퇴진을 외치는 참가자들이 청와대 방향으로 이동중이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퇴진을 외치는 참가자들이 청와대 방향으로 이동중이다. 사진=뉴시스
청와대 인근에서 개최되는 집회와 시위에 맹학교 학생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23일 서울맹학교학부모회에 따르면, 학부모회는 지난 19일 서울 종로경찰서장 앞으로 '시각 장애 학습과 이동권을 방해하는 무분별한 집회 금지 처분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발송했다.
청와대에서 500m 부근에 위치해있는 국립 특수학교 서울맹학교는 연일 지속되는 집회·시위에 불이익을 받아왔다.

맹학교 학부모 관계자에 따르면, 집회 소음으로 인해 하루에 2~3차례 주변 상황을 소리로 익혀 스스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독립 보행’교육을 시행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시각장애 특성상 소리에 민감하기 때문에 학교교육에 집중하기가 어렵고 평일에도 청와대 앞에서 시위가 빈번하기에 교육이 제대로 이행되기가 쉽지 않다.

지난달 3일부터 문재인하야범구민투쟁본부(한기총 등)가 농성중인 것과 더불어 여러 단체가 청와대 인근에서 행진하는 시위가 잇따르는 등 조용해질 날이 없다.

맹학교 관계자들 뿐 아니라 청운효자동, 통의동 등 청와대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도 지난 20일 종로경찰서를 찾아 잦은 집회·시위로 인한 불편함을 참을 수 없다며 탄원서를 내기도 했다.

경찰은 야간 집회, 잦은 집회 등 집회 일부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