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 칼럼] “치아 교정 고려한다면?”…기간 줄이고 심미성 살린 클리피씨 교정 도움 돼

공유
0

[건강 칼럼] “치아 교정 고려한다면?”…기간 줄이고 심미성 살린 클리피씨 교정 도움 돼

최근 컴퓨터 분석을 통한 디지털 교정 치료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울산 디지털 365치과 박광희 원장. 사진=울산 디지털 365치과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컴퓨터 분석을 통한 디지털 교정 치료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울산 디지털 365치과 박광희 원장. 사진=울산 디지털 365치과
첫인상을 보고 3초 만에 사랑에 빠진다는 ‘3초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다. 우스갯소리로 들릴지 모르지만 실제로 외모에서 보이는 첫인상은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 지을 정도로 중요한 요소로 통한다.

특히 가지런한 치아를 통해 보이는 미소는 그 사람의 외모와 호감을 주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나 면접을 주는 취업 준비생들에게는 가지런한 치아와 환한 미소는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부분으로 통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교정치료를 받아서라도 불규칙한 치열을 가다듬어 심미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이들이 많다. 외모 경쟁력이 더 중요해진 시대에 치아 교정은 자신을 위한 투자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아예 어린 시절부터 치아 교정치료를 받아 치열을 고르게 만드는 정통 성장기 교정치료와 같은 치료법도 많이 받는 추세다.

그러나 치아 교정치료에는 분명한 단점이 있다. 교정을 받는 기간이 만만치 않고, 또 그 기간 철로 된 교정 장치가 노출되기 때문에 심미성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교정 장치에 있는 철사에 찔려 입속이나 잇몸에 상처가 생길 수 있다는 단점도 안고 있다. 실제로 치아교정 치료를 계획하다가도 이런 단점 때문에 포기하는 이들이 많다.

치아교정 치료를 고려하지만 교정기간과 교정 장치 때문에 고민이라면 클리피씨 치아교정이 해답이 될 수 있다. 클리피씨 교정은 교정기간을 줄이고 교정 장치의 노출을 최소화해 기존 치아교정의 단점을 보완한 교정법이다.

자가결찰 교정 장치라고도 불리는 클리피씨 교정은 치아에 부착하는 브라켓을 고무줄이나 미세철사로 묶지 않고, 클립으로 된 뚜껑을 통해 간단하게 열고닫을 수 있는 자가결찰형 고정식 장치다. 와이어를 열고 닫는 슬라이딩 도어가 잡아주기 때문에 장치 간의 마찰이 줄어들어 입술을 쓸리거나 잇몸에 통증이 생기는 기존 교정 장치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 브라켓을 흰색과 클립을 은색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아 교정 장치로 인한 미관상 고민을 덜 수 있게 만들었다. 클리피씨 교정은 치료기간 역시 기존의 치아교정보다 짧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라면 고려해볼 만한 치료법이다.

클리피씨 치아교정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어떤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정확도 높은 진단과 분석을 통해 교정치료를 제공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클리피씨 교정이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교정법이지만 환자마다 치아 상태가 모두 다르듯 환자에게 어울리는 교정법이 따로 있을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결과를 예측해 알맞은 교정법을 진단해주는 치과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과거와 달리 컴퓨터 분석을 통한 디지털 교정 치료법 역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디지털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통해 교정치료를 예측하고 진단해주는 디지털 시스템을 도입한 치과가 있다. 클리피씨 교정 치료법을 포함한 치아교정 치료를 계획하고 있다면, 다양한 장비와 위생적인 시스템을 갖춘 치과를 찾아 진단을 받고 알맞은 교정법을 처방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울산 디지털 365치과 박광희 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