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아마존, 처리속도 7배 향상 새 데이터센터칩 개발…인텔•AMD에 도전장

공유
0

[글로벌-Biz 24] 아마존, 처리속도 7배 향상 새 데이터센터칩 개발…인텔•AMD에 도전장

아마존이 처리속도를 7배 향상시킨 새 데이터센터칩 개발에 성공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아마존이 처리속도를 7배 향상시킨 새 데이터센터칩 개발에 성공했다. 사진=로이터
아마존이 강력한 데이터 센터 프로세서칩을 개발해 인텔과 AMD가 양분하고 있는 서버 프로세서 칩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마존은 3일(현지시간) ‘AWS(아마존웹 서비스) 그래비톤2’ 프로세서칩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는 소프트뱅크 그룹이 투자한 ARM사 아키텍처 기반의 2세대 프로세서 칩으로 이전 칩보다 데이터 처리속도가 7배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터 센터 프로세서칩은 대규모 사업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사용된다.

아마존은 칩을 자체 개발해 인텔과 AMD에 대한 의존도를 줄임으로써 현재 수익을 내고 있는 클라우드 비즈니스인 AWS를 한층 강화하려고 한다.

앞서 번스타인리서치(Bernstein Research)의 애널리스트 스테이시 라스곤은 로이터 통신에 "아마존의 1세대 ARM 기반칩은 인텔의 데이터센터용 칩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지만 인텔과 AMD에 매년 수억 달러를 쓰는 아마존과 같은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들은 강력한 ARM 기반 칩을 만들고 소화할 충분한 자원이 있다"고 말했다.

인텔은 현재 서버 프로세서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고 나머지는 AMD가 차지하고 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