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터뷰] “많은 사람이 더 건강하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박세진 ㈜유엑스엔 대표

공유
1

[인터뷰] “많은 사람이 더 건강하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박세진 ㈜유엑스엔 대표

세계 최초 '무효소식 연속혈당측정기술' 개발…지난달 한국거래소 코넥스 상장
세계 최초 무효소식 연속혈당측정기술 개발…지난달 코넥스 상장

박세진 ㈜유엑스엔 대표이사는 많은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목표다. 사진=㈜유엑스엔이미지 확대보기
박세진 ㈜유엑스엔 대표이사는 많은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목표다. 사진=㈜유엑스엔
“많은 사람들이 지금보다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세계 최초로 효소 대신 나노다공성백금을 이용한 무효소식 연속혈당측정기술을 개발한 ㈜유엑스엔이 지난달 28일 한국거래소에서 코넥스 시장 신규 상장 기념식을 가졌다.
기업의 발전과 함께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겠다는 꿈을 조금씩 이뤄가는 박세진 ㈜유엑스엔 대표이사를 만나 그와 회사의 얘기를 들었다.

Q. ㈜유엑스엔은 어떤 회사인가?

A. 연속혈당측정기를 개발하는 벤처기업이다. 나노다공성백금을 사용하는 무효소 방식의 혈당측정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기존 제품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Q. 어떤 계기로 창업을 했나?

A. 수년간의 연구와 10여 편의 SCI 논문을 발표하며 나노다공성백금의 특이한 성질을 아주 잘 파악하고 있었다. 특히 이것이 혈당의 화학적 성분인 클루코스(Glucose)를 잘 측정한다는 것과 전 세게 인구의 10% 정도가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이에 관련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화학 연구자로 경제‧사회 분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롤 모델을 보여 주고 싶었다.

Q. 올해 정부지원 신산업 업체로 선정이 된 소식을 들었다.
A. 산업통상자원부의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에헬스케어 부문에서 2019년 지원 대상으로 선정돼 많은 연구개발비를 국가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매우 의미 있는 과제라 감사하고 영광스러우면서도 소중한 세금을 쓰고 있는 마음이 무겁게도 느껴진다. 그래도 우리 ㈜유엑스엔만의 원천 특허 기술로 선정이 된 만큼 사회에 기여해 성원에 보답하도록 노력하겠다.

㈜유엑스엔는 나노다공성백금을 이용한 무효소식 연속혈당측정기술을 개발하며 혈당측정기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박세진 ㈜유엑스엔 대표이사가 직원을 격려하는 모습. 사진=㈜유엑스엔이미지 확대보기
㈜유엑스엔는 나노다공성백금을 이용한 무효소식 연속혈당측정기술을 개발하며 혈당측정기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박세진 ㈜유엑스엔 대표이사가 직원을 격려하는 모습. 사진=㈜유엑스엔


Q. 기존의 연속혈당측정기술이나 센서와 ㈜유엑스엔의 기술과 제품의 차별성은?

A. 사람들에게 친숙한 혈당측정센서는 손가락 끝에서 채혈해서 한 순간의 혈당수치를 확인하는 일회형 자가측정기다. 이는 연속적인 수치를 알려주지 않아 혈당관리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혈당에 반응하는 효소를 기반으로 연속혈당측정기가 등장했다. 현재 덱스컴, 애보트, 메디트로닉 3개 회사가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데 문제는 효소가 그 화학적 성질이 불안정해 쉽게 변성하고 제품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는 점이다. ㈜유엑스엔의 연속혈당측정기는 효소 대신 나노다공성백금을 사용, 제품의 안정성과 성능을 개선했으며 대량생산으로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 더 많은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Q. 앞으로의 혈당측정기 시장의 전망은 어떤가?

A. 2017년 연속혈당측정기 시장이 1조 원을 넘어섰고 올해는 2조 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가파른 성장세가 지속돼 2025년에는 약 2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자료뿐만 아니라 일선에서 체감하는 성장속도 또한 다르지 않다. 특히 앞으로 일회형 자가측정기를 대신해 연속혈당측정기가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보인다.

Q. 이번에 코넥스 신규 상장도 했는데 그 배경은?

A. 투명하고 효율적 경영으로 주주들의 가치를 제고하고 나아가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들을 확보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상장을 결정했다.

Q. 마지막으로 코넥스 상장 후 새로운 ㈜유엑스엔의 비전을 얘기해달라.

A. 많은 사람들이 쉽게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결국에 모두가 현재보다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잘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회사가 되고 싶다. ㈜유엑스엔의 모든 임직원은 이런 마음으로 더욱 노력하겠으며 주주를 포함해 우리는 지켜보고 있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박세진 ㈜유엑스엔 대표이사 약력

▲학력
-서울대 화학과 학사(화학, 90년~94년)
-서울대 화학과 석사(분석화학, 94년~96년)
-서울대 화학과 이학박사(전기화학, 96년~01년)

▲경력
-서울대 의학연구원 선임연구원(01년-05년)
-성신여대 연구교수(06년-08년)
-㈜노마디엔 대표이사(09년-16년)
-㈜유엑스엔 대표이사(16년-현재)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