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칼럼] "'몸 여드름', '얼굴 여드름'과 치료법이 다르다!"

공유
0

[건강칼럼] "'몸 여드름', '얼굴 여드름'과 치료법이 다르다!"

몸 여드름은 얼굴 여드름과 치료법이 달라 주의가 필요하다. 후한의원 창원점 김동호 원장. 사진=후한의원 창원점이미지 확대보기
몸 여드름은 얼굴 여드름과 치료법이 달라 주의가 필요하다. 후한의원 창원점 김동호 원장. 사진=후한의원 창원점
일교차가 크고 건조해지는 환절기는 계절의 온도변화에 따라 신체가 이에 적응하는 기간이다. 이 시기 우리 몸은 면역력이 저하돼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 낮과 밤의 기온 차와 건조함으로 우리 피부는 수분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피지를 분비한다. 만약 피지와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 다양한 부위에 피부질환, 특히 여드름이 발생하게 된다.

여드름은 얼굴에 증상이 집중되는 질환으로 알고 있지만 얼굴뿐만 아니라 목, 등, 가슴 등 피지가 나오는 모든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다. 몸에 발생하는 여드름의 경우 초기에 발견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치료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몸 여드름은 예후가 좋지 않고 병변의 상태가 악화되기도 한다. 그중 등 피부는 상대적으로 피부가 두꺼워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생기기 쉽고 색소침착도 잘 일어난다.
몸에 생기는 여드름은 원인과 증상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다갈색 여드름 자국을 남길 수 있고 심해질 경우 피부가 함몰돼 흉터를 남기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몸에 나는 여드름이 내분비계 이상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본다.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면역력이 저하돼 피지배출 능력이 떨어진 상황에서 세균이 증식해 여드름이 발생하는 셈이다.

몸은 얼굴보다 피부 재생력이 느리려 증상 개선에 있어 얼굴보다 치유가 더딜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등이나 몸에 발생한 여드름을 개선하기 위해서 여드름 자국 치료와 함께 다양한 한방 여드름 치료법을 개인의 체질과 여드름의 증상 정도에 따라 맞춤형으로 시행한다. 한약처방을 병행하기도 하는데 이는 외치와 내치가 동반되는 처방으로 여드름 치료와 함께 여드름 자국과 흉터 개선까지 기대할 수 있다.

사람에 따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각질의 탈락과 세포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이런 한방 시술 후에는 피부의 재생주기가 빨라지며 이때 수분의 공급과 충분한 영양섭취를 바탕으로 피부재생력을 높일 수 있는 관리가 중요하다. 건조한 환절기에는 피부 보습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청결에 힘써야 몸 여드름 재발을 막을 수 있다.

*도움말 : 후한의원 창원점 김동호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