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미 국방차관"주한미군 1개 여단 철수계획 없다"

공유
0

[글로벌-이슈 24]미 국방차관"주한미군 1개 여단 철수계획 없다"

한국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 타당

미국 국방부가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연계해 1개 여단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확인했다. 미국 국방부는 한국에 대한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는 타당하고 주장했다.

미국 2사단 소속 폭발물 처리 전문 병사가 공동경비구역에서 지뢰 탐지와 해체 방안 등을 한국군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주한미군사령부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2사단 소속 폭발물 처리 전문 병사가 공동경비구역에서 지뢰 탐지와 해체 방안 등을 한국군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주한미군사령부

6일 미국의소리방송(VOA) 보도에 따르면, 존 루드 미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은 5일(현지시각) '국방전략 이행'을 주제로 열린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 '한국이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주한미군 1개 여단 병력을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일부 언론의 보도를 거듭 일축했다. 루드 차관은 "마크 에스퍼 장관이 공개적으로 밝혔듯이 사실이 아니다"면서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에는 2사단 보병 등 미군 2만8500명이 주둔하고 있다.

앞서 에스퍼 장관도 "들어본 일이 없다"면서 ""거짓이거나 부정확하고, 과장된 보도를 항상 본다. 미국은 이 것으로 동맹을 위협하지 않는다. 이것은 협상이다"고 말했다.

루드 차관은 분담금 협상의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도 "미국이 동맹국들에 분담을 더 늘려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말했다.

루드 차관은 "한국은 미국의 긴밀하고 오랜 파트너"라면서 "한미연합사령부에 대한 한국의 표현처럼, '우리는 함께 간다'는 것이 미국의 접근법"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청문회에서 일부 의원들은 방위비 분담과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의 접근방식에 우려를 나타냈다.

군사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잭 리드 의원은 트럼프 행정부가 가장 가까운 파트너에게 관세를 부과하고 '기하급수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했으며, 연합훈련의 가치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인도태평양 지역 기타 파트너들과의 공조를 약화시키는 여러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